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도쿄 인플레이션율, 41년 만에 상승폭 둔화

공유
0

일본 도쿄 인플레이션율, 41년 만에 상승폭 둔화

일본 도쿄의 한 마트에서 장을 보고 있는 소비자.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도쿄의 한 마트에서 장을 보고 있는 소비자. 사진=로이터
일본의 수도 인플레이션율이 정부의 에너지 보조 정책 덕분에 최고치에서 둔화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3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2월 일본 도쿄의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 3.3% 올랐고,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1월의 4.3%보다 둔화했다. 1월 일본의 근원 CPI가 41년 만에 최고치로 상승한 것은 생산·운영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기업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근원 CPI의 상승률이 둔화하는 것은 정부가 폭등한 공과금을 억제하기 위한 에너지 보조 정책 때문이다.

신선식품을 제외하고 연료 비용을 포함한 도쿄 근원 CPI는 9개월 연속 일본 중앙은행(BOJ)의 목표치인 2%를 웃돌았다.

또 신선식품과 에너지 비용을 제외한 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2%로 1월의 상승폭인 3.0%보다 소폭 상승했다. 이는 1991년 8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당시 신선식품과 에너지 비용을 제외한 물가지수도 3.2% 상승한 것으로 기록됐다.

2월의 에너지 비용은 전년 동월 대비 5.3% 늘어났고, 1월의 상승폭 26.0%보다 훨씬 낮아졌다. 그러나 식품 가격의 상승폭은 1월의 7.4%에서 7.8%로 올랐다.

일본 당국이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서비스업 인플레이션율은 1월의 1.2%에서 1.3%로 늘어났고, BOJ는 이를 지속적인 임금 상승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으로 간주했다.

대런 테이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일본 경제학자는 “지난달 도쿄의 인플레이션율 하락폭이 예상보다 작은 것은 인플레이션율이 올해 중순까지 BOJ가 설정한 목표치 2%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 일본 1월의 실업률은 3년 만에 최저치인 2.4%로 하락했다.

한편 인플레이션율이 목표치인 2% 밑으로 떨어지지 못함에 따라 BOJ의 국채수익률곡선통제(YCC) 정책이 투자자들의 공격을 받고 있다. 투자자들은 BOJ가 어쩔 수 없이 빠른 시일 내에 정책을 바꾸고 금리를 인상하는 데 베팅했다.

시장은 구로다 하루히코의 뒤를 잇는 차기 BOJ 총재 우에다 가즈오가 YCC를 단계적으로 취소하거나 포기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YCC에 따르면 BOJ는 단기 금리를 -0.1%, 10년 만기 채권 수익률은 0% 안팎, 암묵적 상한선을 0.5%로 설정했다.


양지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vxqha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