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시진핑 3기의 중국, '데이터 제국'으로 바뀐다

공유
0

[초점] 시진핑 3기의 중국, '데이터 제국'으로 바뀐다

2025년 전 세계 데이터 총량 28% 생성…통제 강화와 경제적 활용

집권 3기를 맞은 시진핑 주석이 추구하는 새로운 중국이 어떤 나라가 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집권 3기를 맞은 시진핑 주석이 추구하는 새로운 중국이 어떤 나라가 될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세 번째 임기를 맞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어떤 나라를 원하고 있을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수단들을 동원할까. 일본 언론 닛케이 아시아는 21일 이 질문에 관한 장문의 글을 실었다.

만약 제타바이트의 각 기가바이트가 벽돌이라면, 1제타바이트(ZB)는 258개의 만리장성을 쌓는데 충분할 것이다. 각각의 장성은 거의 39억 개의 벽돌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네트워킹 회사 시스코의 한 분석가는 세계가 축적하고 있는 엄청난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이렇게 묘사한 적이 있다.
약 10억 명의 인터넷 사용자와 방대한 감시 네트워크를 보유한 중국은 빠르게 ‘데이터 영역’ 분야에서 육식 공룡이 되어 가고 있다. 2025년까지 중국의 연간 데이터 생성량은 48.6ZB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 세계 데이터 총량의 거의 28%에 해당한다.

중국 공산당 정부와 시진핑 국가주석은 가까운 미래에 중국의 운영 방식을 바꿀 가능성이 있는 국가 및 당 기관의 정비의 일환으로 현재 이 데이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경제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주 연례 의회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회기를 끝내면서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술 개발, 금융, 사회에 대한 통제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개혁들을 종합하면 시진핑은 국가 주석으로서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하면서 자신의 손에 권력을 더욱 집중시키기를 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시 주석이 2012년 취임한 이후 보인 권력 공고화의 연장선으로 본다. 이는 미국의 수출 규제 압박과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험, 경제 성장 둔화로 인한 압력 증가에 직면한 중국의 우선순위를 시사한다.

트리비움 차이나 컨설팅의 공동 설립자인 트레이 맥아버는 이러한 변화에 대해 "시 주석과 공산당에게 이것은 실존적 문제다"라고 표현했다.

수십 년 동안 중국의 비대해진 국가 기관들은 현대 국가 체제를 갖추고 경제에 속도를 내기 위해 5년마다 구조 조정을 실시했다. 그러나 시진핑 치하에서 개혁은 일반적으로 중국 공산당에 더 많은 힘을 부여했다.
당과 국가 기관의 초기 개편을 기반으로 하는 최근의 구조 조정에는 많은 새로운 조직들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중국의 금융 부문을 감독하는 조직, 기술 자립 보장을 담당하는 중국 공산당이 이끄는 위원회, 중국의 디지털 경제를 촉진하는 국가 데이터국, 일반 대중과 교류하는 기관, 홍콩과 마카오를 관리하는 다른 기관 등이다.

시 주석은 첨단 컴퓨터 반도체의 중국 공급에 대한 미국의 규제로 인한 압박감을 느끼면서 외국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것을 반복적으로 요구해 왔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 공산당은 중앙 과학 기술위원회를 신설했다.

한 전문가는 이 계획을 1964년 원자폭탄 실험에 성공한 최초의 아시아 국가로 만든 중국의 핵무기 개발에 비유했다.

덩유엔 전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학술지 '스터디타임스' 편집장은 "중앙 과학 기술위원회 구성은 시 주석이 1960년대 중국이 핵 능력을 보유했을 때 마오와 같은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경제적 금광


한편 정책을 감독하고 자금을 관리해온 기존 과학기술부는 구조조정 이후 더 이상 구체적인 사업을 평가하고 맡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부처의 일부 부서와 업무는 다른 정부 기관으로 이전될 것이다.

현재 미국에 살고 있는 덩은 이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했다. 덩유엔은 "시 주석의 관점에서 볼 때, 그가 권력을 공고히 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우선시하는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를 들어 기술 구조조정이라는 과제가 과학기술부에만 남아 있다면, 과학기술부는 다른 정부 기관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제타바이트의 증가는 글로벌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또 다른 수단으로 간주된다. 최근 몇 년 동안 베이징은 기술 회사들이 수집한 데이터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데이터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에 관한 법을 도입했다. 중국 공산당은 그것을 경제적 금광이라고 믿고 있다.

샤오제 국무위원은 전국 인민 대표대회(전인대)에서 "오늘날 사회에서 디지털 자원과 디지털 경제는 경제와 사회 발전에 근본적인 역할을 하며 국가 간 경쟁에서 새로운 우위를 구축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국가는 데이터 관리와 활용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경제가 중국의 밝은 부문이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 부문의 성장률은 국내총생산의 성장률을 훨씬 능가한다. 정부 연구기관인 중국 정보통신 기술원에 따르면 2021년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는 45조 5000억 위안(약 8645조 원)으로 2016년의 두 배에 달했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국가의 디지털 정보 비축량의 공유와 개발을 조정함으로써 이를 활용하는 것은 새로운 국가 데이터국에 달려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이 전반적인 투자, 소비, 수출의 둔화를 보완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문제는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이다. 중국은 중앙국이 제안되기 전까지 지방정부 차원에서 이른바 '빅데이터국' 또는 '빅데이터 관리센터'가 수십 개씩 생겼다. 일단 새로운 주체가 형성되면 이들이 어떻게 합병되거나 관리될지는 명확하지 않다.

전 스터디 타임스 편집장인 덩은 국가 데이터국은 보안 프로젝트라기보다는 경제 프로젝트에 가깝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신설되는 국은 사이버공간국이 아니라 국가발전 개혁위원회 산하에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국은 데이터 통제를 통해 완벽한 억압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은 데이터 통제를 통해 완벽한 억압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


전국적 불만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 또 다른 경제 프로젝트는 중국의 금융 규제의 중앙 집중화이다. 새로운 국가 금융 규제 기관은 은행과 보험 규제 기관으로부터 일부 책임을 넘겨받아 더 엄격한 감독을 예고하고 있다.

일부 관측통들은 이번 조치를 지방정부 차원에서 관료주의를 합리화하고 재정적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보고 있다.

두 개의 새로운 당 기구는 또한 중국의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에서 이념과 당의 역할을 강화하는 책임을 지는 중앙 금융 위원회와 중앙 금융 업무 위원회 등 금융 부문을 주시할 것이다.

그러나 홍콩과 마카오를 당의 손아귀에 넣든, 본토에서 반대 의견을 견제하든, 많은 변화들은 분명히 안보적인 것들이다.

홍콩을 총괄하는 베이징 최고위부가 공산당 지도부에 직접 보고하는 새 기구로 개편된다. 이는 2019년 시위와 2020년 중반 전면적인 국가보안법 도입 이후 전 영국 식민지가 경험한 정치적 변화의 또 다른 국면을 나타낸다.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홍콩과 마카오 업무실로 불리는 새로운 조직은 중국 공산당이 행정 국무원과 반대로 도시 문제에 대해 더 직접적인 통제권을 갖게 될 것이다.

개혁 발표문은 "국가 안보를 지키고 민생과 복지를 보장하며 홍콩과 마카오가 국가 발전 계획에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는 위원회의 임무를 강조했다

베테랑 중국 정치평론가인 조니 라우는 닛케이 아시아에 “중국 공산당의 보고서가 국가 안보를 강조했다. 이는 여전히 외세가 홍콩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우려를 보여주는 것으로 짐작된다. 중국 정부의 관점에서 이데올로기는 끊임없는 싸움"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그들은 홍콩에서 어떠한 위협도 제거하기를 원한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리콴유 공공정책대학원의 알프레드 우 부교수도 비슷한 지적을 했다. 그는 요즘 중국 당국의 행동이 당론에 가깝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이론과 결정은 매우 이념적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이 이념을 공고히 하고 사회 불안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비단 홍콩뿐만이 아니다. 라우 정치평론가는 중국 공산당이 경기 둔화, 인구 고령화, 지정학적 압력 상승 등으로 광범위한 불안정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이미 불만이 끓어오르고 있다. 가혹한 제로 코로나 정책은 3년 동안 자의적인 봉쇄를 초래하여 여러 중국 도시에서 시위를 촉발시켰다. 작년 일부 시민들은 부동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주택 건설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주택 담보 대출 상환을 중단했다.

올해 초 수십 명의 은퇴자들이 자금이 부족한 의료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 혜택을 삭감하는 것에 항의해 거리로 나섰다.

표현에 대한 엄격한 통제에도 불구하고, 프리덤 하우스의 중국 반대 감시는 2022년 중반 이후 단체 시위에서 온라인 시위에 이르기까지 1000건이 훨씬 넘는 반대 사건을 기록했다. 그 단체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밀린 데이터가 총 1700개에 달한다고 말했다.

라우는 코로나 제로의 좌절과 노인들의 시위 등을 예로 들며 '민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 저항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기관인 공산당 중앙위원회 아래 신비한 사회사업부가 만들어진 이유다. 새 기구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통해 당원들의 이념을 강화하려는 노력인 ‘정당 건설’ 업무에 대한 안내뿐만 아니라 국민 청원을 처리하는 책임을 맡게 될 것이다.

이 가운데 어떤 것이 시 주석이 꿈꾸는 사회적으로 안정적이고 재정적으로 건전하며 기술적으로 자급자족할 수 있는 초강대국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덩은 "이러한 개편이 시 주석의 야망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지 예측하기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재정 개편이 금융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중국 공산당이 전력 통합을 통해 기술 자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 시 주석의 3기 중국이 가야할 길은 멀고 험해 보인다.


이수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