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 국가 신용등급 끝내 "강등" 피치 특별성명 뉴욕중시 비트코인 흔들

공유
1

[속보] 미국 국가 신용등급 끝내 "강등" 피치 특별성명 뉴욕중시 비트코인 흔들

바이든 부채한도 서명 불구 피치 신용평가 "부정적"고용보고서 과열 연준 FOMC 금리인상

뉴욕증시 이미지 확대보기
뉴욕증시
미국 국가 신용등급이 끝내 "강등"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바이든 부채한도 서명 불구에도 불구하고 피치가 "부정적 관찰"대상을 유지키로 하면서 뉴욕중시 비트코인에 비상이 걸렸다. 피치는 "부채한도를 둘러싼 반복적인 정치적 교착 상태와 디폴트 예상일(x-데이트) 직전까지의 지연은 재정과 부채 문제와 관련한 거버넌스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며 신용등급 하향 가능성을 제기했다.

3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국제 신용평가회사 피치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AAA)에 대해 향후 등급 하향 조정이 가능한 '부정적 관찰대상'을 유지했다. 피치는 미국 상·하원이 부채한도 합의안을 처리해 연방정부 디폴트(채무불이행)를 피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부정적 관찰대상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피치는 "부채한도를 둘러싼 반복적인 정치적 교착 상태와 디폴트 예상일(x-데이트) 직전까지의 지연은 재정과 부채 문제와 관련한 거버넌스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고 지적했다. 피치는 또 지난 15년간 거버넌스의 지속적인 악화, 점증한 정치 양극화, 부채한도 인상을 둘러싼 벼랑 끝 전술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 하원과 상원은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2년 동안 상향하고 국방과 안보를 제외한 지출을 삭감하는 합의안에 서명했고 조 바이든 대통령도 서명하겠다고 밝혔다. 피치는 지난달 24일 디폴트 예상일이 다가오는데도 문제해결을 막는 '정치적 당파성'을 이유로 미국 신용등급에 대해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했다.

한국시간 3일새벽에 끝난 뉴욕증시는 미국 부채한도 상향 이슈가 해소된 가운데 고용보고서가 변수가 됐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701.19포인트(2.12%) 상승한 33,762.76으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61.35포인트(1.45%) 오른 4,282.37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39.78포인트(1.07%) 상승한 13,240.77로 거래를 마감했다. 뉴욕증시 투자자들은 미국 상원의 부채한도 법안 통과 소식, 5월 고용 지표와 연준의 6월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 등을 주시했다.

미국 상원이 부채한도 상향 법안을 전날 늦게 통과시키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은 소멸했다. 그동안 투자자들은 미국 의회가 오는 5일까지 부채한도 상향에 실패할 경우 시장이 받을 혼란을 주시해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르면 3일에 법안에 서명할 예정이다. 미국의 고용은 견조했으나 실업은 증가했고, 임금상승세는 예상치에 부합하는 등 혼재된 모습을 보였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5월 비농업 부문 고용은 33만9천 명 증가했다. 이는 뉴욕증시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9만명 증가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4월 수치는 기존 25만3천 명 증가에서 29만4천 명으로 상향 조정됐다.
미국의 5월 실업률은 3.7%로 집계돼 전달의 3.4%와 시장 예상치인 3.5%를 웃돌았다. 시간당 임금은 전달보다 0.3% 올라 시장의 예상치에 부합했다. 전년 대비로는 4.3% 올라 전월의 4.45%와 예상치 4.4%를 밑돌았다. 고용 지표 발표 이후 연준이 6월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추가로 인상할 가능성은 소폭 올랐다. .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6월 회의에서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은 77.1%를, 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가능성은 22.9%에 달했다.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1.05포인트(6.71%) 하락한 14.60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20년 2월 이후 최저치 수준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 합의안의 의회 처리를 환영하며 3일 법안에 서명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백악관 연설에서 "초당적 법안 처리는 불가능하다고 했지만 그렇지 않다"며 "우리는 이미 인프라법을 처리했고 반도체법도 처리했다. 이제 초당적 예산 합의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 상원은 전날 밤 연방정부 부채한도를 2년 동안 상향하고 국방과 안보를 제외한 지출을 삭감하는 합의안을 처리했다. 하원에 이어 상원을 통과한 합의안은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하면 최종적으로 효력을 얻는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프랑스의 국가신용등급을 그대로 유지했다. S&P는 전날 프랑스의 신용등급을 'AA',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이전대로 유지했다. S&P는 프랑스 정부가 최근 시행한 노동 개혁, 연금 개혁뿐만 아니라 정부의 예산 통합 정책 수정에 따라 이러한 등급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거나, 공공 지출이 계속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신용등급 하향 조정으로 이어지는 잠재적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판단한 이유로는 "재정 상태가 빠듯하고 근원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아 올해와 내년 프랑스의 경제활동을 억누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당이 하원 과반 의석을 장악하지 못한 점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앞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데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다른 신용평가사인 피치는 지난 4월 말 연금 개혁 강행에 따른 사회적 불안과 높은 수준의 정부 부채 등을 이유로 프랑스의 신용등급을 AA-로 한단계 낮췄다.

브뤼노 르메르 재정경제부 장관은 주간 르주르날뒤디망슈와 인터뷰에서 S&P가 프랑스의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고 진단했다.

르메르 장관은 각 부처에 예산의 5% 삭감을 요청했다며 이달 중으로 "수십억 유로"를 절감할 수 있는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AFP 통신은 프랑스의 공공부채는 3조유로(약 4천207조원)에 육박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율이 111.6%라고 전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