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이르면 7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추가 관세 부과

공유
0

EU, 이르면 7월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추가 관세 부과

유럽 연합이 7월부터 중국 전기차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유럽 연합이 7월부터 중국 전기차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다. 사진=본사 자료
유럽 연합(EU)은 중국의 전기 자동차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6일(현지 시간) EU는 베이징 정부가 불법적인 재정 지원을 제공했다는 새로운 증거를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유럽 연합의 집행 기관인 유럽 위원회는 이번 주 중국으로부터 수입된 새로운 전기 자동차에 대해 직접 자금 이체, 세금 감면 또는 시장 가격 미만의 공공 재화나 서비스 제공을 포함한 불법 지원을 받았다는 ‘충분한 증거’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조사를 시작한 유럽 연합은 오는 7월까지 잠정 관세를 도입할 예정이며, 11월부터는 정식 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최근 자전거와 광섬유 케이블과 같은 다른 부문의 조사에서도 유럽 연합은 4%에서 17%의 보조금을 발견했다.

이 조사는 반도체와 의약품과 같은 주요 부문에서 공급 라인을 보호하고 생산라인을 유로존으로 돌리려는 유럽 연합 노력의 일환이다. 이번 발표로 이미 균열을 보이고 있는 베이징과의 관계가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베이징은 유럽 연합으로부터 수입된 브랜디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했다. 이는 전기 자동차 조사를 지원한 프랑스에 대한 보복 조치로 보인다.

유럽 연합은 만약 중국의 전기 자동차 수입이 현재 수준에서 계속된다면 유럽 업체의 매출과 생산 수준이 감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중국은 2023년 11월까지 유럽 연합에 약 127억 달러(약 17조 원)의 전기 자동차를 수출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관세 당국에 중국 전기 자동차에 대해 조사 종료 후에 결정된 관세가 이미 발생한 손해를 보전하기 위해 이날부터 소급 적용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