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신경외과 병원서 뇌수술 AI 챗봇 테스트

공유
1

중국, 신경외과 병원서 뇌수술 AI 챗봇 테스트

중국이 AI 기술을 뇌수술에 활용할 방침을 밝혔다. 화면은 캐어스 코파일럿 예시화면. 사진=캐어스 코파일럿 홈페이지 갈무리 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이 AI 기술을 뇌수술에 활용할 방침을 밝혔다. 화면은 캐어스 코파일럿 예시화면. 사진=캐어스 코파일럿 홈페이지 갈무리
중국은 다음 몇 달 동안 베이징 및 기타 도시의 일곱 개 병원에서 신경외과 의사들을 위한 AI 보조기 시험을 실시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11일(이하 현지 시간) 보도했다. 이는 정부가 AI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후원하는 많은 지원 중 하나다.

중국 과학 아카데미 소속의 홍콩 기관은 11일 메타의 라마(Llama) 2.0을 기반으로 한 AI 모델을 소개했다. 연구원들은 이 모델을 논문, 의학 저널과 매뉴얼로 세밀하게 조정하여 의사들을 위한 수술 컨설턴트로 작동하도록 만들었다. 중국 국가 기관은 오픈AI의 챗GPT 같은 AI를 개인 기업들과 함께 개발하고 있다.
중국 과학 아카데미의 타이추(TaiChu) 모델은 지난해 8월 공개를 승인받은 첫 번째 서비스 중 하나다. 이 기술은 의사들의 진단부터 개인 상담까지 다양한 분야를 혁신할 잠재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홍콩 기반 인공지능 및 로봇 센터는 보건의료에 중점을 둔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 약 100개의 그래픽 프로세서 유닛을 사용하고 있다.

연구원들은 11일 이를 위해 엔비디아의 A100 고급 칩과 화웨이의 어센드(Ascend) 910B를 반으로 나누어 사용했다고 밝혔다. 그들은 ‘캐어스 코파일럿(CARES Copilot) 1.0’이라고 불리는 AI 봇이 약 백만 개의 학술 기록을 바탕으로 MRI, 초음파 또는 CT 스캔과 같은 진단 데이터뿐만 아니라 이미지, 텍스트 및 오디오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연구원들은 이 AI가 의사들이 위험한 수술을 시도하지 않도록 경고하는 등 더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