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값 폭등 캐나다, 이민자 수 50만 명 감축 방침

공유
2

집값 폭등 캐나다, 이민자 수 50만 명 감축 방침

트뤼도 총리의 캐나다 정부가 이민자 수를 큰 폭으로 줄일 방침이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트뤼도 총리의 캐나다 정부가 이민자 수를 큰 폭으로 줄일 방침이다. 사진=본사 자료

이민을 경제적 원동력 가운데 하나로 삼고 있는 캐나다가 집값과 물가를 이유로 입국자 수를 제한할 방침이다.

마크 밀러 캐나다 이민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오타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랜디 보이소놀트 고용부 장관과 함께 올해 말 처음으로 임시 거주자 입국 목표를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시 거주자는 영주권을 받기 전 단계 입국자를 말한다.

현재 캐나다에는 인구의 6.2%인 250만 명 이상의 임시 거주자가 살고 있다. 정부는 “캐나다가 환영할 수 있는 적절한 수의 임시 거주자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 수를 5% 또는 약 200만 명으로 줄이려 한다”고 말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유학생 및 망명 신청자를 포함한 임시 이민자의 수를 통제하겠다는 방침이다.

트뤼도 총리의 정부는 인구 고령화와 출생률 저하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막기 위해 이민을 경제 정책의 중요한 요소로 삼아 왔다. 그 결과 캐나다의 인구는 연간 3.2%의 기록적인 속도로 증가해 왔다.

캐나다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인구가 늘어나는 국가 중 하나다. 캐나다 인구는 지난 해 6월 4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후 9개월 만에 4100만 명에 접근하고 있다.

최근의 이민자 유입은 이자율 상승과 노동 공급 증가로 인한 경제 하락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급격한 인구 증가는 인프라와 서비스에 압력을 가하고 주택 부족을 악화시켜 임대료 폭등을 불러왔다.

생활비용에 대한 불만과 트뤼도의 이민 정책에 대한 비판이 커지면서 정부는 신규 이민자의 도착을 늦추려고 노력했다. 올해 초 이민부 장관은 2024년 국제 학생 허가 수를 2023년 수준에서 35% 줄였다.

지난해 11월 캐나다 정부는 연간 50만 명에 달하는 이민자 수를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정부가 이민자 수 연간 목표를 늘리지 않은 것은 10년 만에 처음이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