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EU 무역 관세 협상 최종 타결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EU 무역 관세 협상 최종 타결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美·EU 관세 15% 합의…트럼프 "美에너지 7500억불 구매 약속
트럼프/ 사진=백악관 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사진=백악관
[속보] 미국-EU 무역협상 최종 타결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EU "美와 항공기 등 전략품목 상호무관세 합의"

美·EU 관세 15% 합의…트럼프 "美에너지 7500억불 구매 약속"

미국-EU 무역협상이 최종 타결됐다. 무역협상 타결 소식에 뉴욕증시 비트코인 등이 환호 폭발 기대에 달아 오르고 있다. 뉴욕증시 뿐 아니라 달러환율 국채금리 금값 국제유가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솔라나 등 가상 암호 화폐도 요동치고 있다.

28일 뉴욕증스에 따르면 유럽연합(EU)과 미국이 27일(현지시간) EU산 상품에 15%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무역협정을 타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국 스코틀랜드 턴베리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회동한 뒤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도 15% 합의 사실을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으로 수출되는 EU산 자동차에도 15% 관세율이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EU산을 포함한 모든 자동차 제품에는 현재 25% 품목관세가 부과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약품과 철강·알루미늄은 15% 관세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이미 50% 관세율을 적용 중인 철강·알루미늄에 더해 의약품과 반도체에 품목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대다수 EU 수출품에 대한 관세율은 단일한 15%로 안정화했다"며 "이는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을 포함한 대부분 분야에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동 전 모두 발언에서 의약품은 합의안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 데 대한 질문을 받고 "EU와 관련해서는 의약품 관세 15%에 합의했다"고 거듭 답했다.

이날 '전략적 품목'에 대해서는 상호 무관세에 합의했다.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모든 항공기 및 관련 부품과 특정 화학 제품, 특정 복제약(generics), 반도체 장비, 특정 농산물 및 천연자원과 핵심 원자재가 (상호 무관세) 적용 대상"이라고 말했다.트럼프 대통령은 EU가 총 7천500억 달러(약 1천38조원) 규모의 미국산 에너지를 구매하고, 기존 투자건 외에 6천억 달러(약 830조7천억원)를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국산 군사장비를 구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EU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에너지 구매와 대미 투자에 관한 연간 금액에 관한 EU의 약속"이 합의안에 포함됐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액수는 공개하지 않았다.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내달 1일부터 EU에 3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예고했다. EU 역시 협상이 불발되면 내달 초부터 미국산 주요 상품에 보복관세를 부과한다는 계획이었다.톱다운 합의'가 이뤄지면서 대서양 무역전쟁 전면전은 일단 피하게 됐다.

EU "美와 항공기 등 전략품목 상호무관세 합의"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