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용보고서 예상밖 감소 "연준 FOMC 금리인하 급선회"

글로벌이코노믹

고용보고서 예상밖 감소 "연준 FOMC 금리인하 급선회"

...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속보] 고용보고서 예상밖 감소 연준 FOMC 금리인하 급선회...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이미지 확대보기
[속보] 고용보고서 예상밖 감소 연준 FOMC 금리인하 급선회...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속보] 고용보고서 예상밖 감소 연준 FOMC 금리인하 급선회...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폭발"

미국 고용보고서에서 고용이 예상밖으로 감소했다는 소식에 연준 FOMC가 금리인하쪽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금리인하 급선회 뉴스에 뉴욕증시가 환호 폭발하고 있다. 뉴욕증시 뿐 아니라 달러환율 국채금리 금값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가상 암호화폐도 조정을 받고 있다. "

4일 뉴욕증시에 따르면 미국의 고용이 예상외로 전월 대비 감소했다는 민간 조사업체 지표가 나왔다. 고용정보업체 오토매틱데이터프로세싱(ADP)은 11월 미국의 민간기업 고용이 전월 대비 3만2천명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 지표는 지난 2023년 3월(5만3천명 감소) 이후 2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 폭이다. ADP 집계 민간고용은 지난 6월에 이어 8∼9월에도 2개월 연속 감소하며 고용 약화를 시사해왔다. 고용보고서에서 임금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4.4%를 나타냈다.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 여파로 10월 정부 공식 고용보고서가 발표되지 않고, 11월 고용보고서도 당초 스케줄보다 지연돼 발표될 예정이다. 뉴욕ㅈ으시 월가에서는 고용시장 동향을 가늠하기 위해 ADP 민간지표에 촉각을 곤두세워왔다. 12월 5일 발표 일정이 잡혔던 미 노동부의 11월 고용보고서는 셧다운 기간 데이터 집계가 지연되면서 12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인 12월 16일 에야 공개될 예정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은 오는 9∼10일 12월 FOMC 회의를 열어 기준금리 인하 여부를 결정한다. FOMC 통화정책 회의를 앞두고 연준 위원들은 고용 약화를 고려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해야 한다는 의견과 인플레이션 위험을 고려해 기준금리를 동결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양분돼 있다. DP 고용지표가 예상 밖으로 약세를 보임에 따라 시장은 연준이 12월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기대를 굳혔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금리선물 시장은 ADP 고용지표 발표 직후 12월 FOMC에서 연준이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할 확률을 89%로 높게 반영했다. 뉴욕증시의 3대 주가지수는 ADP 고용, 기술주 약세 등을 반영하며 혼조 출발 후 상승하고 있다..마이크로소프트가 AI 소프트웨어 제품 매출 성장률 목표치를 하향 조정한 것은 기술주에 하방 압력을 가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에이전트'로 불리는 다단계 작업을 자동화하도록 설계된 최신 AI 제품의 수익 창출 속도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면서 특정 AI 상품에 대한 매출 성장 목표치도 하향 조정했다.AI 솔루션에 대한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하는 데 대해 기업들의 저항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이 소식에 마이크로소프트뿐 아니라 주요 AI 종목도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브로드컴 그리고 아마존도 조정을 받았다. 미국의 11월 구매관리자지수(PMI)도 발표됐다. 11월 ISM 서비스 PMI는 52.6으로 시장예상치 52.1을 소폭 웃돌았고, 11월 S&P 서비스업 PMI는 54.1로 시장 예상치 55.0보다 낮았다. 미국 맞춤형 반도체 설계 기업 마벨 테크놀로지는 3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을 웃돌면서 주가가 7% 급등했다.

오라클은 웰스파고가 커버리지를 시작하면서 투자 의견을 비중 확대로 제시하고 목표주가를 280달러로 설정한 데 힘입어 주가가 1% 가까이 올랐다. 목표주가 280달러는 전장 종가 대비 39% 상승할 여력이 있다는 의미다. 유럽증시는 상승세를 보였다. DAX 지수와 프랑스 CAC40 지수는 각각 0.04%, 0.19% 올랐고 영국 FTSE100 지수 0.01% 하락했다. 국제 유가는 러시아가 미국과의 회담에서 평화 협정에 대한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고 밝히면서 강세를 보였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