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HD현대, 인도 타밀나두 투투쿠디에 수십억 달러 규모 조선소 건설 추진

글로벌이코노믹

HD현대, 인도 타밀나두 투투쿠디에 수십억 달러 규모 조선소 건설 추진

세계 최대 조선사, 베트남·필리핀·사우디에 이어 인도 진출... "투투쿠디의 전략적 입지 높이 평가"
대한민국 울산에 있는 HD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의 전체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대한민국 울산에 있는 HD 현대중공업 울산 조선소의 전체 모습. 사진=로이터
세계 최대 조선사 중 하나인 한국의 HD현대가 인도 타밀나두주의 해안 지역 투투쿠디(Thoothukudi)에 대규모 상업용 조선소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7일(현지시각) 더힌두 비즈니스라인이 보도했다.

HD현대는 지난 7일 마두라이에서 열린 '타밀나두 투자자 콘클레이브 - 2025'에서 MK 스탈린 주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가이던스 타밀나두(Guidance Tamil Nadu)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공식 투자 금액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소식통에 따르면 20억 달러(약 2조6000억 원)를 넘어설 수 있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HD현대 내에서 이 이니셔티브는 처음에 "SMITH 프로젝트(Shipbuilding Make in India with Hyundai)"로 불렸다.
HD현대는 올해 창립 이래 누적 5000척의 선박을 인도하는 역사적 이정표를 달성했으며, 베트남,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인도를 새로운 글로벌 파트너로 선택했다.

이번 MoU를 통해 HD현대는 이미 투투쿠디에 신규 상업용 조선소 건설을 약속한 인도의 대기업 코친 조선소(Cochin Shipyard)와 마자곤 독 조선소(Mazagaon Dock Shipbuilders)에 합류하게 되었다.

이들 세 기업의 투자가 합쳐지면 총 투자액은 3조 루피(약 47조5000억 원)에 달하고, 5만5000명의 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타밀나두주 산업부 장관실은 조선업이 높은 고용승수(인도 내 약 6.4배)를 가지며, 산업 성장과 기술 혁신에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곧 '타밀나두 해양 제조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D현대의 투자는 인도의 'Amrit Kaal Vision 2047' 실현과 타밀나두주의 투자 중심지 도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hinc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