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체국,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파업에 '특별소통대책' 시행

공유
0

우체국,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파업에 '특별소통대책' 시행

국민불편 최소화위해 소포우편서비스 위기대응 체계 유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오는 18일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의 파업으로 인해 소포우편물 배송에 차질이 예상돼 특별소통대책을 시행해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16일 밝혔다.

그간 우정사업본부는 택배노조와 상시협의체를 구성해 수차례 협의를 거쳐 수수료 등에 관해 잠정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수탁 계약서 개정에 대한 중앙노동조정위원회 조정에서 최종 합의하지 못해 택배노조 우체국본부에서 파업에 나설 것으로 예고한 바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택배노조 파업으로 인한 국민과 계약업체의 우체국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위기대응 TF를 운영하고 우체국창구·유선·홈페이지 등을 통해 배송지연에 관해 사전 안내를 적극 실시한다.

또 소포우편물 접수는 일반 국민이 이용하는 우체국창구에서는 정상적으로 접수하되, 집배원의 배달 가능물량 등을 고려해 부득이 다량 계약업체의 접수물량을 일부 제한한다. 소포우편물 지연배달을 고려해 냉장·냉동이 필요한 신선식품은 우체국창구, 다량 계약업체 모두 접수를 중지한다.

아울러, 집배원이 이륜자동차로 소포우편물을 배달할 경우 안전사고와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우편물 과다 적재를 방지하고 일몰 전 귀국 등 안전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앞으로도 우정사업본부는 지금까지 택배노조와 협의해 왔던 것처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조속히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다만, 파업 참여 노조원이 정상적인 소포우편물 배송을 방해하는 등의 불법행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