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 여성 앵커 '성추행' 논란

공유
0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 여성 앵커 '성추행' 논란

성추행 논란을 낳은 행사장 영상 캡처. 사진=메그업데이트 X(前 트위터) 영상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성추행 논란을 낳은 행사장 영상 캡처. 사진=메그업데이트 X(前 트위터) 영상 캡처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인공지능(AI) 및 로봇 회사가 개발한 휴머노이드 로봇이 여성 기자를 부적절하게 만지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에 SNS상에서는 기계에 의한 '성추행'을 두고 열띤 토론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아랍 타임즈 쿠웨이트 9일(현지 시간) 보도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최고의 기술 행사인 딥페스트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남성' 휴머노이드 로봇에 의한 '사고'가 발생했다. QSS 사에서 제작한 휴머노이드 로봇 '모하마드'가 여성 앵커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가한 것이다.
레바논의 저널리스트이자 TV 뉴스 앵커인 라위야 카셈은 인공지능 로봇 모하마드 앞에 서서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었다. 보도 도중에 모하마드가 부적절하게 그녀를 만지려고 시도했고, 이에 고개를 뒤로 돌려 반응한 카셈의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해당 영상은 SNS 상에 널리 퍼지며 누리꾼들 사이에서 '성추행 논란'을 낳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해 영국 메트로 뉴스는 "모하마드가 완전히 자율적이며 인간의 직접적인 통제 없이 독립적으로 작동한다"고 말한 제작자의 주장을 인용 보도했다. 사건에 대해 다수의 누리꾼들은 "로봇이 카셈에게 앞으로 나아가도록 설득하거나 카셈이 로봇에게 자신을 소개한 후 환영의 손길을 내밀었을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메트로 뉴스 UK에 따르면 QSS는 "이미 영상과 사건 주변 상황을 철저히 검토한 결과 모하마드의 예상 행동에서 벗어난 것은 없었지만, 로봇의 이동 영역 내에서 누구도 로봇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