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 광고·서치·쇼핑 등 5개 기업 '12개 조직'으로

공유
0

네이버, 광고·서치·쇼핑 등 5개 기업 '12개 조직'으로

제품&플랫폼, 사업&서비스, 콘텐츠 영역 '세분화'
최수연 대표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전사 차원 대응"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3일 네이버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3일 네이버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사진=뉴시스
네이버가 현재 5개인 사내독립기업(Company-In-Company, CIC)을 12개 조직으로 세분화한다. 이번 조직 개편은 사내 모든 기술 분야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해 각 영역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네이버는 3일 기술의 전 영역에 AI를 적용하고 전문조직 중심으로 조직체계 개편을 단행했다. 현 5개의 사내독립기업을 12개의 전문 조직으로 나눈다는 계획이다. 선제적 사업 기회 발굴과 AI 기반의 장기적 성장을 위한 토대 마련의 일환으로, 4월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새롭게 구성되는 전문 조직은 크게 △제품&플랫폼 영역 △사업&서비스 영역 △콘텐츠 영역으로 나뉜다. 동시에 치지직, 밴드, 뮤직 서비스는 기민한 움직임으로 독립적 성장이 가능하도록 셀(Cell)조직으로 운영된다. 기존의 광고, 검색, 쇼핑, 지역, 커뮤니티 사내독립기업을 최근 트렌드에 맞춰 재개편을 실시한 것.

제품 및 플랫폼 영역에서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과 기술 혁신을 창출하는 개발과 설계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사업 및 서비스 영역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서비스 매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콘텐츠 영역은 사용자 니즈에 부합하는 콘텐츠 유형을 개발하고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직 개편 배경은 AI기술 흐름에 맞춰 사내 모든 기술 분야에 AI를 도입하고, 광고·쇼핑·지역 등 비즈니스 영역의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네이버는 인터넷 산업의 핵심 영역인 광고, 쇼핑, 지역의 비즈니스 전문성을 세분화 및 전문화해 시장 동향에 민감하게 움직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제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사용자에게 AI, 데이터, 검색 등 네이버의 핵심 기술 기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할 프로덕트&플랫폼 영역은 팀네이버의 새로운 기술혁신 엔진 역할을 담당한다. 아울러 팀네이버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큰 규모의 혁신 프로젝트들이 나올 수 있는 구심점이 될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한다. 네이버는 최수연 대표 직속으로 글로벌 경영, 제품&테크, 임직원 성장 등 팀네이버 차원의 3개 위원회를 신설해 각 부문 간 시너지를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편슬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yeonhaey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