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조선·아시아나·쌍용차 보유한 産銀, 이동걸 회장의 엑시트 전략은?

공유
0

대우조선·아시아나·쌍용차 보유한 産銀, 이동걸 회장의 엑시트 전략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컨설팅 진행 중, 결과 보고 재매각 여부 결정
쌍용차 인수 나선 에디슨 회생안에 의구심 여전, 채무 변제 과정이 변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계속 진행, "범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의 향후 진행 상황에 대해 밝혔다. 사진=산업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의 향후 진행 상황에 대해 밝혔다. 사진=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컨설팅이 마무리되면 플랜B에 나서겠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27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은이 진행 중인 기업매각 계획에 대해 밝혔다. 산은은 대우조선해양과 HMM(옛 현대상선), 아시아나항공, 쌍용차에 대한 회생안을 진행 중이다.

이 회장은 가장 먼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간의 기업결합에 대해 소신을 밝혔다. 유럽연합(EU)은 지난 13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

이 회장은 이에 대해 "한국 조선업체의 과잉경쟁으로 인한 과실을 EU 선주들과 소비자가 수취하고 있는데, 이를 지속하려 한다"면서 "철저한 자국 이기주의에 근거한 결정이고, 공정한 판단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당초 산은은 빅3(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체제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을 합병시켜 빅2로 전환하려 했다. 하지만 EU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하면서 산은은 빅2 체제 계획은 무산됐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를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기를 지정할 수 없지만, 빅3들의 과잉 경쟁 체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미 재매각을 위한 전략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대우조선에 대한 경영컨설팅을 1월초에 착수했다"면서 "컨설팅 결과 등을 토대로 정부와 이해관계자들의 협의를 거친 뒤 중장기 관리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지원은 현재로선 없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현대까지 대우조선 정상화 추진을 위해 4조2000억 원을 지원했으며, 이중 2조6000억 원을 산은이 부담했다"며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확인되지 않은 한 추가 자금 지원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현실적으로도 어렵다"고 말했다.

조선업계에 대한 쓴소리도 아까지 않았다. 그는 "조선 3사가 특화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결국 조선산업은 공멸하게 될 것"이라며 "원가율이 90%가 넘는 수주에 대해서는 RG(선박건조비용 선수금에 대한 보증)를 발급하지 않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업체들이 스스로 특화전략을 세워 자생력을 갖추지 않는다면 금융을 통한 제재에 나설 수도 있다는 발언이다. 이 회장은 "내가 파이어(해고)를 당해더라도 조선업종들의 과잉경쟁은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매각과정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든 쌍용차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구심을 드러냈다. 쌍용차는 현재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에 매각이 진행 중이다. 지난 10일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이 쌍용차 인수를 위한 계약금을 납부했으며, 법원 역시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의 회생안을 인가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 회장은 지난해 11월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이 제출한 쌍용차 회생안에 대해 현실성이 부족하다면 제3기관이 검증을 받자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이 회장은 "계획안은 인수대금으로 기존 채무를 어떻게 변제하는 지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회생계획안에 동의했다고 에디슨 측의 사업계획에 동의한 것은 아니고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여전히 에디슨모터스컨소시엄의 쌍용차 인수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 추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회장은 "현대중공업-대우조선 기업결합과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은 다른 문제"라며 "공정위에서 최종 결론이 내려진 이후에는 대한항공의 적극적인 대응과 함께 범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란 설명이다.


서종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eojy7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