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지오센트릭,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글로벌 확장 '시동'

공유
0

SK지오센트릭,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글로벌 확장 '시동'

美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와 합작법인 설립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왼쪽)과 美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 더스틴올슨 CEO가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합작법인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SK지오센트릭이미지 확대보기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왼쪽)과 美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 더스틴올슨 CEO가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합작법인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사진=SK지오센트릭

SK지오센트릭이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에 속도를 낸다. 캐나다·프랑스·중국 시장 진출 등 글로벌 확장과 더불어 탄소 감축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SK지오센트릭은 폴리프로필렌(PP) 화학적 재활용 생산공장 설립을 위해 미국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PCT)와 합작법인 계약(JVA)을 최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양사는 합작법인에 50대 50으로 각각 지분 투자한다. 공장은 오는 2025년 2분기 중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시장개발과 전략 수립 관련 마케팅, 영업, 공정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을 맡는다. PCT는 초고순도 재생 PP 추출 관련 기술을 제휴한다.

PP는 식품 포장 용기, 자동차 내장재, 가전제품에 주로 사용되나 기존의 물리적 재활용 방법으로는 냄새와 불순물 제거가 어려워 대부분 소각 또는 매립하는 실정이다. PCT는 폐플라스틱에서 오염물질과 냄새, 색을 제거한 초고순도 재생 PP를 뽑아내는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세계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또 양사는 이번 합작법인 체결로 아시아 최초의 화학적 재활용 PP 상업 생산 시작에 나설 방침이다. SK지오센트릭은 향후 10년간 국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며 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독점 판매권 또한 확보하고 있어 글로벌 확장이 기대된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한국 기업이 글로벌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소각·매립되는 플라스틱을 줄이고 탄소 감축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회사는 이번 PCT와의 협력 이전부터 폐플라스탁 재활용 사업에 진출했었다. 중국 최대 가전기업 하이얼, 프랑스 환경 전문기업 수에즈, 캐나다 루프 인더스트리와 업무협약을 맺은 것이 대표적이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