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오션, 프랑스BV선급서 친환경 기술 인증 3건 획득

공유
0

한화오션, 프랑스BV선급서 친환경 기술 인증 3건 획득

화물운영시스템·재액화시스템·OCCS 등 3건의 기본승인 획득

(왼쪽부터) 한화오션 강중규 중앙연구원장, BV M&O 매튜 데트니 대표, 한화오션 김형석 미래제품전략실장이 화물운영시스템, 재액화시스템, OCCS 등 3건의 기본승인을 획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한화오션 강중규 중앙연구원장, BV M&O 매튜 데트니 대표, 한화오션 김형석 미래제품전략실장이 화물운영시스템, 재액화시스템, OCCS 등 3건의 기본승인을 획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이 이산화탄소 관련 기술에 대한 선급 인증을 대거 획득하며 친환경 기술 명가의 위상을 과시했다.

한화오션은 세계 4대 선급중 하나인 프랑스 BV선급으로부터 △자체 개발한 이종화물(이산화탄소–암모니아) 운반선의 화물운영시스템 △액체이산화탄소 운반선(LCO₂ 운반선)의 재액화시스템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시스템(OCCS) 등 총 3건의 기본인증(AIP) 승인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
특히 이산화탄소-암모니아 이종화물 운반선의 경우는 이산화탄소와 암모니아의 운송이 가능한 신개념 선박으로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선박 기술의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화오션은 저압 이산화탄소 화물운영시스템의 실증도 완료한 상태로 △미국 선급 △노르웨이 선급 △한국 선급으로부터 이미 획득한 바 있다.

최근 세계 각국의 탄소 감축 움직임에 따라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한꺼번에 더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는 LCO₂운반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LCO₂ 운반선 대형화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한화오션은 최근 거제사업장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화물운영시스템의 압력 조절 및 안전 장치 운전 등의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쳐 호평을 받았다. 한화오션은 내년 상반기에는 암모니아를 포함한 다양한 친환경 제품군에 대한 고객사 시연회도 계획 중에 있다.

아울러 아민(암모니아의 수소 원자를 탄화수소기로 치환한 형태의 유기화합물)을 이용한 OCCS에 대한 기본인증도 획득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3건의 기본 승인 획득으로 친환경선박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특히 실증을 통해 검증된 기술을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의 대형화와 시장 선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