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BB 천안 공장, 'ISO 50001' 인증 획득…온실가스 65%↓, 에너지경영 모범 구축

글로벌이코노믹

ABB 천안 공장, 'ISO 50001' 인증 획득…온실가스 65%↓, 에너지경영 모범 구축

데이터 기반 에너지관리 체계 구축…ABB 글로벌 넷제로 전략 이행 가속
태양광·전기차 충전 인프라까지 ESG 강화…주요 국제 인증 4종 모두 확보
(왼쪽부터)최준호 ABB코리아 대표이사와 김회진 한국뷰로베리타스 인증사업부 부문장이 26일 ISO 50001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BB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최준호 ABB코리아 대표이사와 김회진 한국뷰로베리타스 인증사업부 부문장이 26일 ISO 50001 인증 수여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ABB코리아

ABB 천안 공장이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ISO 50001'을 획득하며 에너지 효율화와 넷제로 전략 이행에서 글로벌 수준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ABB는 27일 천안 공장이 ISO 50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50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에너지경영 표준으로, 기업의 에너지 효율 개선과 온실가스 감축 체계를 전문적으로 검증하는 국제 인증이다.

ABB 천안 공장은 그룹의 글로벌 에너지 전략과 넷제로 로드맵에 따라 에너지 사용량을 정밀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비를 최적화해 왔다. 그 결과 2021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65% 감축하는 성과를 냈다.

천안 공장은 ABB의 '지속가능성 아젠다'에 따라 △저탄소 운영 △자원 효율 △사회적 가치 기여 등 전사적 ESG 전략을 사업장 수준에서 구체화했다. 특히 2023년 설치한 태양광 설비는 연간 전력 사용량의 절반 이상을 자체 공급해 에너지 비용 절감과 탄소배출 저감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달성했다.

또한 임직원과 방문객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ABB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구축하며 친환경 모빌리티 실천 범위를 확장했다. 데이터 기반 에너지관리, 설비 최적화, 정기 안전 교육 등도 운영 효율을 높인 핵심 요인으로 꼽힌다.

이번 성과로 천안 공장은 △ISO 50001(에너지경영) △ISO 9001(품질경영) △ISO 14001(환경경영) △ISO 45001(안전보건경영) 등 4개 국제경영시스템 인증을 모두 갖춘 사업장이 됐다.

최준호 ABB 코리아 대표이사는 "ISO 50001 인증은 ABB가 지속 가능한 운영을 실천하기 위해 축적해온 경험과 의지를 보여주는 지표"라며 "한국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과 효율적 에너지 사용을 위한 기술 리더십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ABB는 앞으로도 그룹 차원의 넷제로 전략을 구체적인 사업장 성과로 이어가며 국내 공정 자동화·전기화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김태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host42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