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힘 받는 ‘오세훈표 재건축’…서울 대어급 단지 속속 참여

공유
1

힘 받는 ‘오세훈표 재건축’…서울 대어급 단지 속속 참여

압구정2‧3구역 신통기획 참여…4‧5구역도 참여 저울질
‘강남 대장주’ 은마, 여의도 시범‧한양‧삼부도 참여 확정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한양3차 아파트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한양3차 아파트 전경. 사진=김하수 기자
‘오세훈표 재건축’으로 불리는 서울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에 서울 재건축 대어 단지들이 속속 합류하고 있다.

서울 재건축 ‘잠룡’으로 꼽히는 압구정동 일대 정비구역과 강남권 재건축 대장주 은마아파트, 여의도 대표 재건축 단지인 시범아파트 등 규모가 큰 단지를 중심으로 신통기획 재건축 신청이 쇄도하는 분위기다.
신속통합기획은 서울시가 사업기획 단계부터 참여하고 건축·환경·교통 통합심의를 적용해 통상 5년 이상 걸리는 인허가 기간을 2년 이내로 대폭 단축하는 방식이다. 민간 주도로 개발하고 서울시는 도시규제 완화 혜택을 부여하며 기부채납 등으로 공공성을 확보한다.

23일 서울시와 도시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압구정 재건축 단지들은 최근 서울 신속통합기획 대열에 속속 합류하고 있다.

가구 수가 가장 많은 압구정3구역과 2구역은 최근 강남구청에 신통기획 신청서 제출을 완료했으며 4구역과 5구역도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다.

압구정 재건축 정비구역 중에서 신통기획을 가장 먼저 신청한 곳은 압구정3구역(현대1~7,10·13·14차, 대림빌라트)이다. 압구정3구역은 총 4065가구 규모로 압구정 재건축 중 가구 수가 가장 많다. 이 구역은 지난달 말 서울시 설명회를 개최한 뒤 대의원 회의를 거쳐 강남구청에 신통기획 참여 신청서를 제출했다.

총 1924가구 규모인 압구정2구역(신현대9·11·12차)도 지난 16일 대의원 회의에서 신통기획에 참여하는 안을 통과시키고 이날 강남구청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압구정2구역 조합 관계자는 “인·허가 기간이 줄어들고 서울시 통합심의를 통해 사업 기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입주민들 대다수가 반기는 분위기”라며 “주변 단지들이 사업 참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우리 단지도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압구정동 일대 재건축 단지들이 속속 신통기획에 합류하자 재건축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며 매수 문의도 늘고 있다.

압구정동 한양아파트 일대 A공인 관계자는 “압구정 주요 재건축단지들이 신통기획 참여 의사를 밝힌 이후 매수 문의가 크게 늘었다”면서 “재건축 기대감으로 호가는 오르고 있지만 매물이 워낙 없는데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어 실거주 목적 외에는 매수가 불가능해 거래량은 많지 않다”고 말했다.

강남 재건축의 상징인 대치동 은마아파트도 최근 신통기획 참여 의사를 밝혔다. 4424가구 규모의 은마아파트는 지난 1979년 준공 이후 재건축 추진위 단계에 머물러 있다.

정비업계에 따르면 은마아파트 반상회는 지난 20일 강남구청에 신속통합기획 신청서를 제출했다. 은마아파트 반상회 관계자는 “소유주 4820명 기준으로 30%가 1446명인데, 주말까지 1500여명의 소유주분들이 동의서를 제출해주시며 동의율 30% 이상을 충족했다”며 “이들 모두 신통기획을 통해 빠른 재건축 사업 추진을 염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재건축추진위원장과 집행부를 해임한 은마아파트는 내년 상반기 주민총회를 통해 공석인 위원장을 선출하고, 정비구역 지정까지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다.

여의도에서는 시범·한양아파트에 이어 삼부아파트도 최근 신통기획 참여를 확정했다. 삼부아파트 재건축 추진위 관계자는 “동의서를 걷은 지 대략 열흘 만에 동의율 40%를 채웠다”면서 “준공 47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단지 노후도가 심각해 주민들의 재건축 열망이 크다”고 말했다.

신통기획 대상지에 최종 선정되면 투기방지 대책이 시행되고, 내년 초부터 바로 자치구에서 정비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다. 서울시는 신통기획 사업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매년 2만6000 가구씩 모두 13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