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그룹과 택시운행정보시스템 공동개발

공유
0

교통안전공단, 현대자동차그룹과 택시운행정보시스템 공동개발

택시영업·운행기록 정보 자동전송…안정적 데이터 환경 마련
서비스 플랫폼·TIMS 실시간 연계…차량 등록 동시 자동 전송

김보현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본부장(왼쪽)·김성근 현대자동차그룹 상무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교통안전공단이미지 확대보기
김보현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본부장(왼쪽)·김성근 현대자동차그룹 상무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현대자동차그룹과 택시운행정보 자동연계시스템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단과 현대·기아자동차는 이번 협약으로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과 택시서비스플랫폼의 연계체계 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우선 택시운행 정보를 수집해 데이터 정합성을 확보하고 활용해 택시정책 개발에 유용한 데이터 개발을 추진한다.
현재 공단에서 2015년부터 운영중인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은 택시에 장착된 미터기와 운행기록장치(DTG)에서 생성되는 영업정보·운행기록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 하는 시스템이다.

택시운행 정보관리시스템(TIMS)에서 분석된 정보는 지자체·택시업체에 제공돼 택시총량산정·전액관리제·월급제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하지만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차량 출고 후 택시 미터·운행기록장치를 통신모뎀과 연결하는 별도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차량 폐차 또는 모뎀 교체 시 데이터 수집 확보에 어려움이 있고 데이터를 받기 위해서는 운전자가 직접 신청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불편한 절차가 있다.

공단과 현대·기아차가 공동 개발할 예정인 택시운행 정보 자동연계시스템은 기아자동차에서 개발 중인 전기차 기반 택시 전용차량과 TIMS의 실시간 연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권용복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플랫폼 중개사업이 증가하며 택시업계도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게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플랫폼 택시 디지털화를 위해 데이터 기반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lug1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