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금리도 괜찮아"...중견 건설사 현금 확보 '총력'

공유
1

"고금리도 괜찮아"...중견 건설사 현금 확보 '총력'

중견 건설사 자금난 현실화...추가 사업비 절실
고금리에도 유동성 확보에 사활...한신공영, 사모사채 금리 연 9.5%
고금리 자금 조달로 재무 환경 악화 '악순환'..."정부의 정책적 지원 필요"

한신공영이 지난달 28일 연 9.5%의 금리로 500억 원 규모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사진=한신공영
한신공영이 지난달 28일 연 9.5%의 금리로 500억 원 규모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사진=한신공영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으로 건설업계 전반에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가 불거진 가운데 자금난에 봉착한 중견 건설사들이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전방위적으로 현금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견 건설사들이 유동성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은 PF 리스크가 현실화 되고 금융비용이 치솟은 데다 공사비까지 가파르게 올라 추가 사업비가 절실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한신공영이 지난해 발행한 채권의 만기가 도래하면서 지난달 28일 차환 목적의 자금 조달을 위해 500억 원 규모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금리는 연 9.5%로 결정됐다.

이보다 앞서 22일 만기가 돌아온 850억 원은 투자자를 구하지 못해 현금으로 상환했다.

한신공영보다 신용도가 높은 에이치엘디앤아이한라 역시 지난달 1000억 원 규모 공모 회사채 수요예측을 진행했지만 투자자들로부터 주문을 한 건도 받지 못했다. 이에 따라 1000억 원어치 채권은 모두 발행 주간사인 증권사가 떠안았고 발행 금리도 연 8.5%로 결정됐다.

회사채 시장 관계자는 “돈줄이 막힌 중견 건설사들이 시장에서 고금리 자금을 조달하면서 재무여력이 더 나빠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중견 건설사들이 고금리에도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이유는 자체 사업을 위해 확보해둔 토지의 대출 이자와 수분양자들에게 제공한 중도금 이자 등 금융비용이 치솟은 데다 공사비까지 가파르게 올라 추가 사업비가 절실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 사업장이 약속한 시일까지 준공하지 못할 경우 사업장에 투입된 PF 대출 자금을 건설사가 인수해야 하는 '책임준공확약'으로 인해 건설사들은 미수금을 쌓으며 공사를 이어가야 하는 형편이다.
실제로 건설사가 PF 대출 채무를 인수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종합건설업체인 범양건영은 지난달 29일로 예정된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오피스텔 준공 기한을 넘겨 공동 도급사들과 함께 322억 3500만 원의 채무를 나눠 인수했다. 범양건영은 분양 잔금에 더해 미분양 물량의 담보대출을 받아 대출을 상환할 예정이다.

동양도 지난달 21일이었던 충북 음성 금왕 물류센터의 책임준공 기한을 넘겨 1800억 원의 PF대출을 인수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전문가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국경제인협회 관계자는 “건설기업은 주로 금융기관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며 자금 조달 시 높은 대출 금리와 수수료로 인해 어려움이 많다”며 “건설업계가 한계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금리·수수료 부담 완화, 원자재 가격 안정화, 준공 기한 연장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보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mtollee1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