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 다시 감소

공유
0

2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 다시 감소

서울 아파트 월간 매매 거래 현황  /사진=직방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아파트 월간 매매 거래 현황 /사진=직방
올해 초 회복세를 보이던 서울 아파트 매매 시장이 다시 주춤하며 지난달 거래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직방에 따르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의 서울 아파트 매매 거래를 분석한 결과 지난 2월 매매 거래량은 1428건(계약일 기준)으로 전달(2518건)보다 1090건 감소했다.
지난 1월 반등했던 거래량이 한달 만에 다시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다만 지난달 상승 거래 비중은 43%로 전달(39%)보다 소폭 증가했다. 이에 따라 하락 거래 비중은 44%에서 39%로 감소했다.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강남·서초·송파구 등 강남권의 하락 거래 비중이 43%로 전달보다 6%포인트 줄었다. 직방은 지난 1월 저가 매물이 소진된 이후 매매 시장이 숨 고르기에 들어가며 보합 거래가 늘어난 영향인 것으로 해석했다.

작년 말 하락 거래 비중이 절반을 넘었던 '마용성'(마포·용산·성동구)과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의 하락 거래 비중도 줄었다. 마용성의 하락 거래 비중은 지난해 12월 56%였으나 지난 1월 41%, 지난달 33%로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노도강도 지난해 12월 51%에서 지난 1월 46%, 지난 2월 42%로 하락 거래 비중이 감소세다. 저가 급매물이 소진된 이후 가격 하방 압력을 견딜만한 매물만 남아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금관구'(금천·관악·구로구)는 지난달 하락 거래 비중이 전달(45%)보다 높은 49%로 집계됐다. 직방은 서울 전체적으로 하락 거래 비중이 줄고 상승 거래가 증가한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분석했다.

직방은 다만 지역별로 저가 매물 소진 이후 숨 고르기 양상이 나타나고 있고 일부 지역은 여전히 저가 매물이 거래 시장을 주도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시장 회복으로 해석하기는 역부족이라고 진단했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