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반도건설,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모의훈련…"중대재해 0건 목표"

공유
0

반도건설,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모의훈련…"중대재해 0건 목표"

근로자 추락 상황 가정해 응급조치·보고 등
신규 입사자는 CPR 교육…지반 상태 점

반도건설은 안전사고 취약 시기인 3월 해빙기를 맞아 본사와 현장에서 근로자 사고 발생을 가정한 비상 모의훈련과 신규 입사자 대상 CPR(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반도건설이미지 확대보기
반도건설은 안전사고 취약 시기인 3월 해빙기를 맞아 본사와 현장에서 근로자 사고 발생을 가정한 비상 모의훈련과 신규 입사자 대상 CPR(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반도건설
반도건설이 6년 연속 중대재해 '0건' 달성을 목표로 최근 해빙기 안전사고 예방 비상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반도건설은 안전사고 취약 시기인 3월 해빙기를 맞아 본사와 현장에서 근로자 사고 발생을 가정한 비상 모의훈련과 신규 입사자 대상 CPR(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모의훈련은 작업 중 근로자 추락 상황을 가정해 현장 응급조치부터 보고 체계 가동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해 진행했다. 반도건설 대표이사와 임원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본사에서 스마트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현장 상황을 보고받고 현장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활동을 지휘하는 등 비상 상황에 대비한 위기 관리시스템을 점검했다.

해빙기 지반 연약화에 따른 지반침하와 토사 붕괴 등 재난 발생 위험에 대비해 안전사고 예방 안전 점검도 실시했다. 현재 공사 진행 중인 전 현장에 걸쳐서 흙막이가시설과 절·성토 비탈면, 내외부 보도블록 포장 상태 등을 점검했으며 미흡한 부분을 발견하면 즉각 시정 조치하도록 조치했다.

이정렬 반도건설 시공부문 대표는 "해빙기는 겨우내 얼었던 토지가 녹으며 특히 사고 발생이 잦아 현장 근로자의 안전한 근무 환경 마련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안전 사각지대 발생 예방을 위해 사고 예방부터 위급 상황 발생 시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고도화 및 내재화를 지속해 6년 연속 중대재해 제로(zero·0)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mtollee1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