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태영건설, 채권단 대상 설명회 개최…최대주주 지분율 60%로 올라

공유
0

태영건설, 채권단 대상 설명회 개최…최대주주 지분율 60%로 올라

대주주 대규모 자본확충 유례 없어…워크아웃 기간 경영권·의결권 위임

태영건설 채권단이 대주주 감자와 1조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결의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태영건설 채권단이 대주주 감자와 1조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결의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태영건설 채권단이 대주주 감자와 1조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결의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개선계획 초안에 따른 태영건설 대주주 감자와 자본 확충으로 기존 대주주의 지분은 41.8%(티와이홀딩스 27.8%, 윤석민 회장 10.0%, 윤세영 창업회장 1.0%, 윤석민 회장 부인 3.0% 등)에서 60% 안팎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계획 초안에 따르면 태영건설 대주주는 100대1의 비율로 무상 감자한다.

태영건설 거래정지 시점의 시가총액이 900억원임을 고려하면 대주주 지분 가치는 대략 4억원 수준으로 낮아지는 셈이다.

그러나 출자전환 분까지 반영하면 지분율은 오히려 높아진다. 먼저 워크아웃 이전에 티와이홀딩스가 태영건설 앞으로 대여한 4000억원이 전액 출자전환된다.

워크아웃 개시 이후 대여금 약 3300억원(태영인더스트리·블루원·SBS미디어넷 매각대금 등)에 대해서도 향후 자본확충 규모와 방법이 논의된다.

여기에 채권단의 출자전환 규모 약 3000억원을 고려하면 티와이홀딩스의 지분율은 60% 수준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주주는 워크아웃 기간에는 의결권이나 경영권을 채권단에 위임해야 해 워크아웃 기간에는 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다.
채권단은 워크아웃이 실패하면 태영그룹 지분을 처분해 채권을 회수하고, 워크아웃이 성공하면 담보를 해지해 의결권을 회복시키는 구조다.

이번 태영건설의 최대주주 지위 유지는 이전 자율협약·워크아웃 등 구조조정 사례들에서 최대주주가 지위를 상실하고 채권단이 최대주주로 올라섰던 것과는 대조된다.

앞서 금호산업, 금호타이어, STX, 동부제철, HMM 등 사례에서 구조조정이 개시된 이후 대주주는 경영권을 잃고 최대주주 자리에서 물러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들 사례에서는 태영건설 대주주 같은 자본확충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워크아웃 시 대주주가 경영권을 상실하는 경우가 다수이긴 하지만 이번 사례는 대주주가 자본확충에 유례없이 대규모로 참여했다는 점에서 과거와 대비된다는 게 금융권 설명이다.

태영그룹이 경영권 지분을 취득하는 것을 방지하려면 채권단이 무담보 채권의 100%를 출자전환해야 하는데 이는 오히려 채권단의 손실 가능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맞지 않다는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과거 워크아웃 사례에서는 계열주가 돈을 넣은 게 없어 채권단이 손실을 떠안았던 반면 이번 워크아웃 기업개선계획은 채권단 손실을 최소화한 사례"라고 말했다.


김보겸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mtollee12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