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모델링 시장 "활기 찾았다"...단기 주택 공급 방안으로 '급 부상'

글로벌이코노믹

부동산·공기업

공유
4

리모델링 시장 "활기 찾았다"...단기 주택 공급 방안으로 '급 부상'

서울 리모델링 추진 단지 약 80여 곳…시공사 선정도 '속속'
규제 적어 빠른 사업 추진 가능...시장 확대 지속 될 전망

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가 80여 곳에 이르는 등 한동안 침체됐던 리모델링 시장이 활기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시내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가 80여 곳에 이르는 등 한동안 침체됐던 리모델링 시장이 활기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시내 아파트 모습. 사진=연합뉴스
재건축 규제의 대폭 완화로 인해 한동안 침체됐던 리모델링 시장이 활기를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건축 진행이 어렵고 사업의 진척이 없는 서울과 수도권 일부 단지들이 신속한 사업 진행을 위해 리모델링으로 선회하고 있어서다.
특히 리모델링은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단기 주택 공급방안으로 급 부상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가 80여 곳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구 이촌동 코오롱아파트와 양천구 목동우성아파트는 지난 7월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리모델링 사업계획 세부 결정을 위한 사전자문을 마쳤다.

이촌동 코오롱아파트는 용적률이 317%에 달해 재건축이 사실상 쉽지 않아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왔다.

또 목동우성아파트 리모델링조합은 지난 7월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사전자문 통과 통보를 받았다. 조합은 후속 절차인 건축 심의를 준비하고 있다.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들의 시공사 선정도 속속 이뤄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달 서울 강남구 삼성동 ‘서광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7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매화마을공무원 2단지 아파트 리모델링 공사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포스코이앤씨는 옆 단지인 매화마을공무원 1단지의 리모델링 시공권도 확보한 바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2월 경기 고양시 덕양구 첫 리모델링 사업인 ‘별빛마을부영 8단지’ 수주 등 1기 신도시(분당·평촌·일산·중동·산본)를 중심으로도 리모델링 사업을 잇따라 수주하고 있다.

이처럼 리모델링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재건축에 비해 사업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조합원과 갈등 요인이 적고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해 속도감에 있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서다.

특히 재건축과 달리 국토계획법에 용적률 상한 제한이 없고 각 세대의 주거전용면적을 최대 40%까지 증축할 수 있다.

또한 기부채납이나 소형주택 의무공급 규정도 적용받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재건축 규제 완화와 상관없이 리모델링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학계 한 전문가는 "정부의 도시정비사업 관련 규제 완화에도 이미 용적률이 높은 단지는 사업성이 낮아 재건축을 추진하기가 어렵다"며 "건설 원자재가격 인상에 따른 공사비 급등과 고금리 기조 장기화 등으로 사업비가 더 오르기 전 리모델링을 통해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려는 단지들이 많다"고 말했다.


최성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ava0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