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차트 속살 맛보기]<9>가격제한폭확대... 한국콜마 신용·대주거래 추이는?

공유
3

[차트 속살 맛보기]<9>가격제한폭확대... 한국콜마 신용·대주거래 추이는?

개인 투자자들이 시장을 이기는 길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6월12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한국콜마홀딩스 세원셀론텍 한국콜마 에쓰씨엔지니어링 동원F&B 대양금속우 대원전선우 삼양홀딩스
6월12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토탈소프트 동부라이텍 대호피앤씨우 현대드림스펙2호 에이모션 모헨즈 옵티시스 아로마소프트 국일제지 GT&T 로체시스템

6월12일 10% 이상 상승 종목

비츠로테크 한솔넥스지 빛샘전자 보타바이오 제주반도체 화성 신라에스지 바이오랜드 엠벤투자 나스미디어 홈캐스트 이엠텍 이상네트워스

한국콜마 신용 대주거래 추이 / 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콜마 신용 대주거래 추이 / 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오늘(15일)부터 증시 가격제한폭이 상하한가 30%로 확대됩니다. 상한가 종목을 정리해 보는 것도 오늘이 마지막은 아니겠지만 종목 수가 대폭 줄어들거나 아예 없을 수도 있다는 예상입니다.

가격제한폭확대가 개인 투자자들에게는 그렇게 썩 반가운 소식만은 아닙니다.
거래가 늘고 투기가 줄어드는 긍정적 효과와 변동성 확대에 대한 우려가 교차되지만 개인 투자자들이 덕 볼 일은 없고 좋아지는 건 증권사 뿐 아닌가요. 증권업종이 투자 유망업종으로 꼽히는 것만 봐도 그런것 같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아예 당분간 쉬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에 발길은 내딛었다 자칫 큰 손실이 우려됩니다.

그래도 투자를 멈출 수 없다면 담보 유지비율이 높아진 종목, 신용잔고가 높은 종목, 대차잔고가 급증하는 종목은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정보는 HT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인 투자자들의 경계감으로 생각보다 변동성이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항상 최악을 대비해야 합니다.

신용과 미수거래 많은 종목은 언제 반대매매가 터져 하락폭을 더 키울지 모릅니다. 반대매매가 또 다른 반대매매를 부르는 악순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매도가 매도를 부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어느 때보다 기본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개인 투자자들은 뉴스나 수급에 휘둘리지 말고 기업의 가치를 더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말도 안 되는 종목들이 기대감만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로 널려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현황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거래량도 아주 작고 기관과 외국인이 손도 안대는 종목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소수계좌에서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에게 그렇게 녹녹하지 않은 투자환경입니다. 현명하게 대처하여 시장을 이기는 투자자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