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반등 6만3000달러 근접…주요 거래소 펀딩 비율 하락 ‘과매수’ 신호 약화

공유
0

비트코인 반등 6만3000달러 근접…주요 거래소 펀딩 비율 하락 ‘과매수’ 신호 약화

그래픽은 10월13일 이후 비트코인 펀딩 비율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10월13일 이후 비트코인 펀딩 비율 변동 추이.

비트코인이 주말에 한때 6만 달러 아래로 가격이 하락한 후 월요일 다시 상승세를 보이며 지난주 6만7,000달러 부근의 사상 최고치에 다시 도전할 동력을 얻고 있다. 보도 시간 현재 암호화폐는 지난 24시간 동안 4% 상승하여 약 6만2,9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스택 펀드(Stack Funds)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매튜 딥(Matthew Dibb)에 따르면 자금 조달 비율의 하락은 주말에 나타난 가장 주목할만한 지표다. 주말 동안 주요 거래소의 펀딩 비율이 낮아져 거래자가 비트코인에 대해 더 긴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저렴해졌다.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 따르면 펀딩 비율은 무기한 계약 시장과 현재 가격의 차이를 기반으로 롱 또는 숏 트레이더에 지불하는 금액이다.

펀딩 비율이 하락하면 일반적으로 가격 상승에 베팅하기 위한 레버리지(차입 펀드)에 대한 트레이더의 수요가 적다는 신호다. 더불어 이는 시장이 덜 과열되고 있다는 표시다. 낮은 펀딩 비율은 또한 거래자가 새로운 레버리지 포지션을 취하는 것을 더 저렴하게 만든다. 딥은 이것은 낙관적 신호이며, 투기 열기를 식히기 위해 최근의 조정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지난주 10월 20일 6만6,974.77달러의 사상 최고치에서 여전히 6% 하락한 상태다.

딥의 낙관적인 견해와는 대조적으로 독립적인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회사인 CEC 캐피털의 이사인 로렝 크시스(Laurent Kssis)는 시장이 다시 상승하기 전에 5만 달러 채널 주변에서 하락 추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면서 오늘 가격 상승은 주식 시세 표시기 ‘XBTF’로 거래될 반에크(VanEck)의 세 번째 비트코인 ​​선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월요일에 출시될 것을 앞두고 나온 것으로 분석했다.

ProShares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선물 ETF 승인을 처음으로 확보하고 지난주 거래를 시작했다. 이어 발키리 인베스트먼트의 또 다른 비트코인 ​​선물 ETF가 금요일에 출시됐다. 한편 이날 이더리움(ETH), 솔라나(SOL), 카르다노와 같은 대체 암호화폐는 모두 1~11% 상승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