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쇼크…비트코인 5만4000달러 대로 폭락

공유
0

코로나19 새 변이 '오미크론' 쇼크…비트코인 5만4000달러 대로 폭락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가격과 S&P 500 지수와의 상관관계 변동 추이. (자료=블룸버그)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의 가격과 S&P 500 지수와의 상관관계 변동 추이. (자료=블룸버그)

투자자들이 피난처가 필요했던 날, 시장의 대안 영역인 암호화폐도 이를 제공하지 못하고 속절없이 추락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잠재적으로 위험한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오미크론)의 출현에 의한 세계 주식 시장의 ‘패닉’ 속에서 금요일 거의 8% 하락한 약 5만4,350달러로 두 달 이상만에 최악의 날을 보냈다. 이번 하락은 큰 변동과 투기적 광란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보다 전통적인 위험 시장의 혼란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서 잠재력을 보는 비트코인 ​​지지자들의 주장을 무색하게 했다.

오안다(Oanda Corp)의 수석 시장 분석가 크레이그 에를람(Craig Erlam)은 “나는 비트코인을 피난처로 삼은 적이 없다. 시장이 나빠질 때 안전한 피난처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오늘 비트코인은 폭락했다. 오늘 우리가 본 것은 그것이 위험 자산이고 그렇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비트코인이나 주식과 같은 위험한 자산이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암호화폐와 S&P500 사이의 상관관계는 긍정적이며 올해 최고 수준에 가깝게 상승했다. 이는 주식이 하락할 때 비트코인이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며 변동성에 대한 ‘헤지’ 수단로서의 사용 사례를 약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른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암호화폐가 2,100만 토큰의 제한된 공급을 지적하면서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그 이야기에 따르면 변종 코로나 관련 뉴스가 세계 경제 회복이 탈선할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킨 날 코인 역시 떨어지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비트코인의 최근 수익 중 약 절반이 인플레이션 공포로 설명될 수 있고 나머지 절반은 시장의 활기와 모멘텀 거래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최근의 거래 행동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면,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가 포트폴리오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평가하기에는 아직은 이르다. 로스 메이필드(Ross Mayfield) 투자 전략가는 “인플레이션 헤지와 변동성 헤지, 또는 높은 베타 위험 자산이 여전히 유동적 인지 여부에 따라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이 어떤 종류의 자산이 될 것인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초 사상 최고치인 6만9,000달러를 기록한 비트코인도 규제 우려와 비트코인 ​​선물과 연계된 미국 상장지수펀드의 데뷔에 대한 열정이 사그라지면서 압박을 받고 있다. 보도시간 현재 비트코인은 8% 이상 하락한 5만4,200달러, 이더리움은 10% 가까이 폭락한 4000달러 부근에서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평소와 같이 황소는 하락에 신경 쓰지 않았으며, 일부는 매도세에서 잠시 휴가를 찾으려고 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