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 비트코인 ATM 설치, 사상 첫 감소세…미국, 825대 제거

공유
0

글로벌 비트코인 ATM 설치, 사상 첫 감소세…미국, 825대 제거

비트코인(BTC) ATM 생태계는 지난 9월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순 설치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사진=코인ATM 레이더
비트코인(BTC) ATM 생태계는 지난 9월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순 설치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사진=코인ATM 레이더
비트코인 ATM 설치가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적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미국의 경기 둔화에 힘입어 비트코인(BTC) ATM 생태계는 지난 9월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순 설치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코인ATM레이더(CoinATMRadar)의 데이터에 따르면 설치된 비트코인 ​​ATM의 총 수는 8월 3만8776개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9월에는 3만7980개로 전월 대비 2.05% 감소했다.

즉, 암호화폐 ATM 설치 순변경에 대한 데이터에 따르면 9월에 796개의 암호화폐 ATM이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제거됐다.

미국에서만 825대의 비트코인 ATM이 줄었다. 그러나 유럽, 캐나다 등 몇몇 다른 관할 구역들은 ATM을 새로 설치해 총 796대가 줄었다.

글로벌 비트코인 ATM 설치 현황. 지난 8월 비트코인 ATM 설치가 사상 최고치레 달한 뒤 9월 들어 감소세를 보였다. 출처=코인ATM레이더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 비트코인 ATM 설치 현황. 지난 8월 비트코인 ATM 설치가 사상 최고치레 달한 뒤 9월 들어 감소세를 보였다. 출처=코인ATM레이더


한편, 60일 기준 데이터에 따르면 하루에 약 14개의 암호화폐 ATM이 전 세계적으로 설치되고 있다. 제네시스 코인(Genesis Coin)은 제조업체 중 ATM의 40.3%를 차지한다. 그밖에 다른 인기 있는 암호화폐 ATM 제조업체에는 제너럴 바이츠(General Bytes), 비트액세스( BitAccess)가 있다.

크립토 ATM 설치의 급격한 감소는 규제 명확성 부족 및 시장 불확실성을 비롯한 여러 요인 간의 지정학적 긴장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부 요인으로 암호화폐 ATM 설치가 일시적 타격을 입었지만, 각국은 자국 내 기능적 암호화폐 ATM을 보유하는 데 계속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가장 최근 일본은 자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가이아(Gaia Co.) 주도해 2014년 이후 처음으로 암호화폐 ATM을 재도입하기로 했다. 먼저 도쿄와 오사카 전역에 새로운 비트코인 ATM이 설치될 것이다. 그 회사는 2023년 8월까지 전국에 50개의 BTM을 설치할 계획이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