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구글, 美 법무부와 범죄 암호화폐 거래소 데이터 분실 사건 합의

공유
0

구글, 美 법무부와 범죄 암호화폐 거래소 데이터 분실 사건 합의

구글이 27일 2017년 폐쇄된 암호화폐거래소 비티씨이(BTC-e) 관련 자료를 분실한 것에 대해 미국 법무부와 법적 준수 프로그램 개선에 합의했다.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구글이 27일 2017년 폐쇄된 암호화폐거래소 비티씨이(BTC-e) 관련 자료를 분실한 것에 대해 미국 법무부와 법적 준수 프로그램 개선에 합의했다. 구글 로고. 사진=로이터
구글이 2017년 돈세탁 의혹으로 미국 FBI 수사 후 폐쇄된 범죄 암호화폐거래소 비티씨이(BTC-e) 관련 자료를 분실한 것에 대해 미국 법무부와 법적 준수 프로그램 개선에 합의했다.

비티씨이(BTC-e)는 자금 세탁 전문 거래소로 알려졌다.
27일 법무부의 발표에 따르면, 거대 기술 기업 구글은 앞으로 "구인장 및 수색 영장 같은 법적 절차에 대한 시기적절하고 완전한 대응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2016년 법무부는 구글에 수색 영장을 발부해 BTC-e에 관한 회사의 데이터를 넘겨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구글은 법무부의 요청에 대해 미국 땅에 저장된 데이터로 제한하는 법적 판례에 의존했다. 데이터를 전 세계로 이동시킨 구글의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인해, 회사는 어떤 정보를 몰수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었다.

의회는 결국 클라우드(CLOUD) 법안을 통과 시켜 이 문제에 개입했다. 클라우드 법안은 저장된 위치에 관계없이 구글과 같은 경우 모든 관련 데이터를 넘겨야 한다. 구글은 심지어 2018년에 회사의 의무를 명확히 한 이 법의 통과를 칭찬하는 서한에 서명했다. 그러나 법무부가 당초 요구했던 자료는 이미 유실된 상태였다.

구글은 27일 이러한 법적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부(DOJ)는 "제출된 규정에서 구글은 법적 절차 준수 프로그램 개선을 이행하기 위해 추가 자원, 시스템 및 인력 확보에 90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고 법원에 진술했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비티씨이(BTC-e)는 2011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에서 운영되었으며, 그 기간 동안 약 90억 달러의 비트코인 거래를 처리했다. 법무부에 따르면, BTC-e의 운영자들은 사용자들이 비트코인을 익명으로 거래하고 돈을 세탁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BTC-e 공동 설립자 알렉세이 빌류첸코는 웩스(WEX)라는 또 다른 거래소를 설립했지만, 이후 2018년에 실패했다.

BTC-e의 실질 소유주로 꼽혔던 알렉산더 비닉은 일본의 유명한 마운트곡스 해킹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됨과 동시에 40억 달러 자금을 세탁한 혐의로 2017년 그리스에서 체포된 전적이 있다.

마운트곡스는 2014년 2월 해킹 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였다. 당시 해킹 사건으로 무려 80만 개의 비트코인이 해킹당해 엄청난 충격을 던졌다. 해킹된 80만 비트코인이 BTC-e 거래소에서 세탁됐고, 이 거래소의 후신이 웩스 거래소다.

2020년 뉴질랜드 경찰은 빌류첸코의 파트너인 알렉산더 비닉과 관련된 자금 9000만 달러를 동결했다. 경찰은 그가 약 40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개인적으로 세탁한 혐의로 기소했으며, BTC-e에 "자금 세탁 방지 통제와 정책이 없다"고 밝혔다.

두 달 전, 미 국무부는 알렉산더 비닉이 그리스에서 미국으로 인도되었다고 발표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