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리 고공행진 시대 끝나나?…미래에셋운용 '초장기채ETF' 관심 집중

공유
0

금리 고공행진 시대 끝나나?…미래에셋운용 '초장기채ETF' 관심 집중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최근 금리 인상 행진이 멈추면서 초장기채권에 투자하는 상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개별 채권 투자의 불편함을 줄여준 채권ETF가 떠오르고 있다.

지난 23일 한국은행은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21년 8월 이후 약 1년 반 동안 이어진 기준금리 인상 행진을 마감했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종 금리에 대한 한국은행의 인식도 3.75%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올해 금리 인상 기조가 마무리되고 있다는 분석도 힘이 실리고 있다.

이번 금리 동결에는 경기 침체 우려도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추가 금리 인상으로 소비와 투자를 더 위축시키기보다 일단 이전 인상의 물가 안정 효과나 경기 타격 정도를 지켜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경기침체가 다가오면 채권 금리가 하락하고, 듀레이션(만기)이 긴 채권일수록 금리 하락에 따른 가격 상승폭이 크기 때문이다. 채권의 가격변동은 듀레이션과 비례한다. 예를 들어 듀레이션 30년짜리 채권은 듀레이션 1년짜리 채권보다 가격변동률이 30배 높다.

또 증권사를 통해 매수, 매도해야하는 개별 채권 투자의 불편함을 줄여준 채권 ETF가 활성화되며 투자자들의 채권 투자 지평을 넓혀준 것도 채권 투자인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국고채 30년에 투자하는 ETF는 지난해까지 2종목에 그쳤으나,이달에만 3종목이 한국거래소에신규 상장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출시한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는 지난 1일 상장 이후 23일 현재 개인순매수 누적 150억원을 돌파하며, 초장기 국고채ETF 중 2월 개인순매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의 인기 요인은 국내 채권 ETF 중 듀레이션이 눈에 띄게 길다는 점이다.

해당 ETF는 국내 최초 스트립채권형 ETF로, 스트립채권(원금이자분리채권)을 편입하여 기존에 나와있던 일반 국고채 30년 ETF 대비 듀레이션을 더욱 늘렸다.

일반 국고채 30년물 듀레이션이 18~19년 수준인데 반해 스트립 30년물의 듀레이션은 28~29년으로 50% 가량 더 높다.

김대호 미래에셋자산운용 글로벌ETF운용본부 매니저는“듀레이션을 극대화하여 상품의 변동성을 높인 점이 투자자들에게 큰 어필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최근 금리에 대한 투자자들의 주목도가 높아져 초장기채권 ETF가 금리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들에게 ‘금리 베팅’의 수단으로 활발히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