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해시율 급등…테라해시당 BTC 수익은 급락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코인 해시율 급등…테라해시당 BTC 수익은 급락

최근 비트코인 해시율이 급등하면서 테라해시당 비트코인 수익은 사상 최저치에 근접해 채굴자들이 어려움에 처했다. 도표의 검은색 선은 비트코인 가격, 파란색 선은 테라 해시(TH/s) 당 전체 해시레이트. 출처=블록체인닷컴이미지 확대보기
최근 비트코인 해시율이 급등하면서 테라해시당 비트코인 수익은 사상 최저치에 근접해 채굴자들이 어려움에 처했다. 도표의 검은색 선은 비트코인 가격, 파란색 선은 테라 해시(TH/s) 당 전체 해시레이트. 출처=블록체인닷컴
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급등했지만 테라해시당 비트코인 수익은 사상 최저치에 근접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28일 보도했다.

최근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레이트가 414 EH/s(엑사해시)를 돌파하면서 채굴자들은 수익성 급락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 수익 또는 '해시 가격'(하루 TH/s당 벌어들이는 달러의 척도)은 2022년 11월 FTX 거래소 붕괴 이후 볼 수 없었던 수준으로 급락했다. 반면, 해시레이트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한 주 동안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 속도는 8월 18일 초당 414 엑사해시(EH/s)를 돌파하며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블록체인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 네트워크 해시 속도는 2023년 초보다 54%, 지난 12개월 동안 80% 급증했다.

보안 측면에서는 네트워크가 향상됐지만, 수익이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에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곤경에 처해 있다.

해시프라이스인덱스(HashPriceIndex)에 따르면, 비트코인 채굴 수익은 하루 초당 테라해시(TH/s)당 0.060달러에 불과했다. 이는 비트코인 오디널스 비문 열풍으로 수요가 폭증했던 5월 초 수익의 절반 정도에 해당한다.

시장 분석가 딜런 르클레어는 채굴 수익과 해시율 하락에 대해 "더 효율적인 새로운 채굴기가 계속 생산되겠지만, 가격이 이를 따라잡을 때가 거의 다 됐다"며 "높은 해시율에서 채굴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가격이 상향 조정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