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증권가 '주총시즌' 임박...다올투자증권, '찻잔 속 태풍' 그치나?

공유
0

증권가 '주총시즌' 임박...다올투자증권, '찻잔 속 태풍' 그치나?


사진=다올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다올투자증권

3월 주총을 앞두고 있는 증권업계도 주총 준비에 분주하다. 저평가 업종 중 하나인 증권업종의 경우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국내 주식시장 저평가 현상) 해소를 목표로 발표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2대주주의 주주제안이 펼쳐지고있는 다올투자증권 역시 업계에서는 '찻잔속의 태풍'에 그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찻잔 속의 커피를 저으면 찻잔 속의 작은 공간에서 보기에는 태풍처럼 큰 일로 보이지만 주변에 미치는 영향력이나 파급은 거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4일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다올투자증권은 이달 15일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이날 주총에서 보통주 150원 배당, 신규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 등 안건들이 논의될 계획이다.

다올투자증권의 경우 지난해 주가 급락시 지분을 공격적으로 매입했던 2대주주가 주주제안을 펼치고 있다.

공시에 따르면 2대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이사는 정관 일부 변경, 차등적 현금 배당, 사외이사(강형구) 선임, 임원퇴직금 지급규정 일부 변경, 유상증자에 따른 자본금 확충, 자회사 매각에 대한 보고 및 결의 등이 포함됐다.

김 대표는 지분 14.24%(특수관계인 포함)를 확보한 2대 주주다. 최근 들어 지분 보유 목적을 일반투자에서 경영 참여 목적으로 변경했다.

현재 업계에서는 다올투자증권의 2대주주의 지분율로는 주주제안이 통과할 가능성은 낮은 편으로 보고 있다.
경영에 참여를 위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된다 해도 현재 대주주의 경영에 대한 견제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체 이사회 구성원 9명으로 1명이 증원된다 해서 의결권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현행 이사회 의결권은 전체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이사의 과반수로 이루어진다.

자본확충(유상증자 제안)도 소액주주들에게 지지를 받기는 어려워 보인다.

유상증자 제안은 현재 주가 수준을 감안할 때 적절치 않다는 분석이다. 유상증자로 유통주식수가 많아지면 지분가치가 떨어져 소액 주주들이 피해를 볼 수 있다. 62.58%를 차지하고 있는 소액 주주들의 반대표가 쏟아질 공산이 크다.

이번 주총이 지나면 경영권 분쟁에 대한 불확실성은 털고 갈 공산이 크다.

다올투자증권 관계자는 “주주총회에 제안된 안건들 중 법률적으로 검토가 필요하고 진행이 불가능한 것들이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통과 여부는 주총에서 결정되는 만큼 주주제안의 취지를 존중해 주총 안건으로 상정했다”고 말했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