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성남문화재단, ‘2025 성남페스티벌’ 시민 참여 공모 시작

글로벌이코노믹

성남문화재단, ‘2025 성남페스티벌’ 시민 참여 공모 시작

‘2025 성남페스티벌’ 시민 참여 공모 포스터. 자료=성남문화재단이미지 확대보기
‘2025 성남페스티벌’ 시민 참여 공모 포스터. 자료=성남문화재단
성남문화재단(대표 윤정국)은 오는 9월 20일 개막하는 ‘2025 성남페스티벌’의 시민참여 공모를 본격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재단은 축제의 주제를 직접 체험하고 구현할 수 있도록 AI 콘텐츠, 예술 공연, 축제 운영 등 5개 부문에서 공모를 진행해 시민이 단순한 관람객이 아닌 축제를 함께 만드는 주체로 참여를 확대할 방침이다.

먼저, ‘AI 활용 홍보 영상(숏폼)’ 부문은 도심 속 공원에서 기술과 예술이 융합되는 성남페스티벌의 분위기를 담은 영상을 공모하며, 총 10개 작품을 선정해 개막 30일 전부터 온라인에 게시한다.

‘AI 활용 인스타툰 공모’는 2006년생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보물섬 IN 성남, 성남에 숨겨진 나만의 보물을 찾아라’를 주제로 진행된다. 선정된 10개 작품은 축제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소개된다.
예술 무대 참여 기회도 주어진다. 성남시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예술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 예술인 공식 참가작 공모’는 장르 제한 없이 공연·전시 등 다양한 예술작품을 대상으로 하며, 선정작은 프린지 공연 형태로 축제 기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축제의 메인 무대를 장식할 ‘시민합창단’ 모집도 함께 진행된다. 성남 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초보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쉬운 곡을 선정해 시민 1,000여 명이 함께하는 대규모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공연은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성남 중앙공원 야외무대에서 열린다.

또한 축제 홍보 및 현장 운영을 맡을 ‘서포터즈 T.A.G. BLACK’도 모집한다. SNS 콘텐츠 제작을 맡을 10명과 현장 운영을 지원할 90명 등 총 100명을 선발해 축제의 열기를 시민들과 더욱 생생하게 나눈다는 계획이다.

윤정국 대표는 “이번 공모를 통해 더 많은 시민이 축제의 주체로 참여하길 바란다”며 “시민의 창의성과 감각이 더해져 성남페스티벌이 기술과 예술, 일상과 문화가 연결되는 새로운 도시형 축제 모델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모 세부내용과 지원방법은 성남아트센터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성남문화재단 축제기획부로 하면 된다.


이지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lwldms7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