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침대업계 1위 시몬스는 이러한 소비자 변화에 주목해 매트리스 선택의 핵심 기준을 ‘F·I·R·S·T’ 다섯 가지 키워드로 정리해 제안한다.
■ Fire Safety(화재 안전) : 화재 대피 골든타임 확보하는 ‘난연 매트리스’
침실은 하루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동시에 화재 발생 시 인명 피해 위험이 가장 큰 장소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주택 화재 사망자 가운데 4명 중 1명 이상이 침실에서 발생했다. 취침 중에는 화재 인지가 늦고, 인화성 물질인 매트리스에 불이 옮겨붙으면 불길이 순식간에 실내 전체에 번지는 '플래시오버(Flashover)'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때문에 난연 매트리스는 화재 발생 시 연소 속도를 늦춰 재실자와 이웃이 안전히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동시에 화마와 싸우는 소방관의 안전에도 기여하는 핵심 안전 요소로 꼽힌다.
시몬스 침대는 국내 최초 유일하게 시판되는 가정용 매트리스 전 제품을 국제표준(ISO 12949) 및 국내표준시험방법(KS F ISO 12949)으로 시험한 난연 매트리스로 생산하고, 2020년에는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나아가 2024년 1월에는 공익 차원에서 난연 매트리스 제조 공법에 대한 특허를 무상 공개하며, 침대 화재 안전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공론화했다.
■ Independent Sleep(수면 독립) : 부부라도 수면은 ‘따로 또 같이’ 독립
최근 부부들을 중심으로 ‘따로 또 같이’ 자는 수면 독립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하나의 프레임에 두 개의 슈퍼싱글 사이즈 매트리스를 올려놓는 트윈슈퍼싱글(TSS) 사이즈가 주목받고 있다. 부부라도 개개인의 수면 습관 및 취향을 서로 존중하는 것이다.
시몬스의 '하우티(Hawti)' 프레임이 대표적이다. 같은 공간에 있으면서 심리적 유대감은 유지하면서도 각자가 선택한 매트리스를 통해 수면의 독립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변화는 시몬스의 멀티 브랜드이자 프리미엄 비건 매트리스 브랜드 N32에서도 이어진다. N32의 ‘마르피(Marfi)’ 역시 트윈슈퍼싱글 전용 프레임으로 출시됐으며 국내 전동침대 시장을 선도하는 ‘N32 모션베드’와 호환이 가능해 개개인의 수면 리듬과 자세에 맞춘 최적의 수면 환경을 선사한다.
■ Rigorous Certification(엄격한 인증) : ‘보이지 않는 안전’까지 책임지는 품질·안전 인증
침실 안전을 위한 엄격한 인증은 필수다. 라돈·토론과 같은 방사성 물질이나,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등 유해 물질은 장기간 노출 시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객관적인 검증이 필수적이다. 침대를 선택할 때 공신력 있는 시험과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시몬스는 국내 최초·유일하게 △라돈·토론 안전제품 인증 △난연 매트리스 △국가 공인 친환경 인증 △UL 그린가드 공기질 인증 등 이른바 ‘국민 매트리스 4대 안전 인증’을 충족했다. 국내 기준을 넘어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안전 요건을 선제 적용하며 침대 선택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 Sustainable Material(지속 가능한 소재) : ‘오래 잘 쓰는 것이 프리미엄·친환경’
침대는 한 번 구매하면 보통 수 년간 사용하는 대표적인 고관여 제품이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품질과 기술력을 따져봐야 한다.
시몬스는 국내 제조생산 최초로 포스코산 경강선에 바나듐 소재를 적용한 포켓스프링을 선보이고 있다. 항공·엔지니어링 분야에 활용되는 바나듐은 강도와 탄성, 온도 안정성이 뛰어나 매트리스의 내구성을 월등히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자연스레 자원 낭비를 줄이며 친환경 가치를 높였다.
시몬스의 바나듐 포켓스프링은 하루 20만 번 이상 반복하는 내구성 테스트를 1000만번 이상 진행해도 끊어지지 않으며 강력한 내구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시몬스는 이에 대한 자신감으로 업계 최장 수준인 15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Tech Smart Bed(전동 침대) : 침대 위에서 완성되는 일상 ‘모션베드’
침대의 역할 역시 확장되고 있다. ‘잠을 자는 공간’은 물론 휴식과 여가, 간단한 작업 등 일상 전반을 아우르는 ‘생활 플랫폼’의 역할도 수행한다. 바로 전동침대로 불리는 모션베드다.
N32 모션베드는 5개의 플레이트로 구성돼 사용자의 자세와 수면 환경에 따라 매트리스의 각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5가지 모션(△플랫 △헤드 틸팅 △베이스 상단 △베이스 하단 △무중력) 구현이 가능하다.
분절되는 모든 면에 '안전 센서'를 장착해 신체 일부나 물건이 감지될 경우 즉시 안전 모드가 실행되고, '모션 스판 안전 가림천'은 기기 내부에 영유아와 반려동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등 안전을 확보했다. 여기에 △전용 앱 블루투스 연결 기능 △충전 포트 탑재 △모션 저장 모드(메모리 기능) 등도 갖춰 모션베드에 필요한 편의 요소를 담았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



















![[단독] 조원태 한진 회장, 美 USC 한국 총동창회장 취임…3대째 ...](https://nimage.g-enews.com/phpwas/restmb_setimgmake.php?w=80&h=60&m=1&simg=20260129161802075453fe8821aee17519322936.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