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보성 벌교읍내 태백산맥문학관 발길 줄이어

공유
0

보성 벌교읍내 태백산맥문학관 발길 줄이어

보성 벌교읍내 태백산맥문학관 발길 줄이어

[글로벌이코노믹=홍정수기자] 육로를 통해 고흥군으로 여행가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땅이 보성군이다. 이미 여러 차례 보성의 녹차밭을 감상한 여행자들이라면 미력면의 미력옹기, 벌교읍의 태백산맥문학관을 방문한 다음 고흥군으로 향하는 동선을 추천하고 싶다.
▲ 미력옹기를 만드는 이학수씨미력옹기는 숨쉬는 항아리인 옹기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방문해본 곳이다. 미력옹기 대표이자 전수교육보조자인 이학수씨는 중요무형문화재 96호 옹기장 보유자였던 선친 이옥동 선생님(1994년 작고)의 대를 이어 9대째 옛 모양 옛 방식 그대로 살아 숨쉬는 전통옹기를 만들고 있다. 이씨부부는 요즘 자녀(2남 1녀)에게도 전통옹기 제작법을 가르친다. 미력옹기의 생명력이 10대를 이어가는 것이다. 미력옹기에 가면 장인들이 직접 옹기를 만드는 장면을 볼 수 있고 국그릇이나 밥그릇, 투가리, 접시, 찻잔, 양념단지 등 완성된 그릇들을 감상하고 살 수도 있다.

▲ 태백산맥문학관벌교읍내의 태백산맥문학관은 조정래 선생의 장편소설 ‘태백산맥’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세워졌으며 문학기행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1만 6천여 매 분량의 태백산맥 육필 원고에서 조정래 선생이 ‘태백산맥’에 쏟은 열정을 느낄 수 있다. 그밖에 7백여 점의 증여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문학관 맞은편에는 소설 속의 현부자네집, 소화의 집이 있는가 하면 연꽃이 피는 연못도 조성돼 거장의 발자취를 음미하면서 산책하기에 좋다. 벌교읍내로 발걸음을 옮겨 홍교, 부용교, 금융조합, 남도여관, 김범우의집, 자애병원 등 소설 속의 무대를 하나하나 찾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