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토익 Speaking 응시 직장인 비율 해마다 상승

공유
0

토익 Speaking 응시 직장인 비율 해마다 상승

토익 스피킹 응시자 중 82%가 토익 성적 이미 보유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국제 공인 영어 말하기 시험인 토익 스피킹에 응시하는 직장인의 비율이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토익 스피킹을 응시하는 대다수의 수험자들은 취업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나 승진이나 부서 배치 등에 토익 스피킹을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직장인들이 인사고과에서 좋은 성적을 취득하기 위해 토익 스피킹 응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YBM 한국토익위원회는 설명했다.
5일 한국토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토익 스피킹 수험자들의 응시목적을 분석한 결과, 취업을 목적으로 응시한 수험자 외에도 승진을 위해 응시한 경우의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험자의 토익 스피킹 응시목적을 살펴보면, 취업을 목적으로 응시하는 경우가 2009년 70.3%, 2010년 71%, 2011년 68.5%, 2012년 69.1% 로 70% 의 수준을 유지했다. 반면 승진을 목적으로 응시하는 경우는 2009년 8.7%, 2010년 10%, 2011년 12.2%, 2012년 12.7% 등으로 꾸준하게 상승하여 시험의 활용 범위 및 응시 연령대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현상은 토익 스피킹이 채용 단계뿐만 아니라 인사고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한국토익위원회의 설명이다. 토익 스피킹은 현재 삼성그룹, 포스코, LG전자, 현대중공업, 두산, 아시아나항공, SK텔레콤, 대우조선해양, 한국전력공사,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내 유수 대기업과 공기업, 금융회사 등 1600여 기관에서 채용과 인사고과 등의 영어 말하기 평가의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토익 스피킹 응시자 중 약 82%가 토익 성적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취업 준비생들 사이에서 토익은 기본으로 하고 토익 스피킹을 통해 회화능력을 기르는 등 균형 잡힌 영어 실력을 갖춰 취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채용에서 토익 스피킹 활용이 증가됨에 따라 한국토익위원회는 시험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의 구직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미국 ETS와 협의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성적 발표일을 기존 10일에서 5일로 단축 시행하기로 했다. 현재 접수를 받고 있는 12월 토익 스피킹도 내년 상반기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성적 발표 일을 응시 후 5일로 단축했다.

토익 스피킹은 많은 응시자가 동일한 조건과 환경에서 공정하게 평가 받을 수 있도록 동일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고 있고, 잘 훈련된 전문 레이터가 채점하므로 신뢰성이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또 토익과 같이 문제 유형이 정해져 있어 처음 말하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자들의 접근이 쉬우며 비즈니스 환경에서 업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글로벌 활동을 위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다.
한국토익위원회 한재오 상무는 “토익 스피킹은 유수한 국내 주요 기업과 공공기관들에서 채용과 인사고과 등에 범용적으로 활용되고 있어 취업 준비생과 직장인들 응시생의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응시생들이 좀 더 편리하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 보완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