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1>240일 이동평균선이 주는 여러 가지 신호

공유
5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1>240일 이동평균선이 주는 여러 가지 신호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비에스이 일간차트이미지 확대보기
비에스이 일간차트
4월 17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깨끗한나라 코스맥스비티아이 모나리자 페이퍼코리아 방림 천일고속 덕성
4월 17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룽투코리아 자연과환경 파캔OPC 유니더스 로켓모바일 광진원텍 폴리비전 영백씨엠 나이벡 비에스이 아이에스커머스 웰크론 한솔인티큐브

4월 17일 10% 이상 상승한 종목

현진소재 사람인에이치알 휴메딕스 루트로닉 사파이어테크놀로지 메디프론 신후 엠피씨 포스코엠텍 유진기업 테라젠이텍스 엔티피아 지트리비앤티

우리는 지금까지 주가가 24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이후 움직임을 주로 살펴보았습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신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예가 되겠지만 데이트레이더들이 주로 사용하는 초단기 이동평균선인 3일선을 상향 돌파했다고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해 볼 수 있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3일 이동평균선은 장중에도 상향, 하향돌파가 발생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240일 이동평균선으로 수급의 힘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가격을 산술 평균한 값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장기 이동평균선은 상향이 되었든 하향이 되었든 돌파가 일어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240일 이동평균선은 큰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 세력, 즉 기관이 되었든지 외국인이 되었든지 이들의 움직임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지표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하에서 하락하던 주가를 개인의 힘으로는 돌려세우기는 어렵다는 게 정설이고 대부분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그럼 개미투자자들은 기관과 외국인의 움직임을 보고 매수강도 등 분석을 통해 돌파 후 조정 시점에 동참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아 이종목 세력이 입성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종목 중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종목에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