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업분석] 현대중공업 분할⑥ 울산지역에서도 반발 심해… “대주주와 기업이윤만 추구하는 분사결정 철회해야”

공유
0

[기업분석] 현대중공업 분할⑥ 울산지역에서도 반발 심해… “대주주와 기업이윤만 추구하는 분사결정 철회해야”

현대중공업 노조, 전면파업 불사 강력 반발… 울산시 동구의회 “지역경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호소도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달 18일 울산본사 노조사무실 앞에서 회사가 추진하는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달 18일 울산본사 노조사무실 앞에서 회사가 추진하는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항의시위를 벌이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분할은 고향인 울산지역에서도 심한 반발을 불러오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측의 비조선 부문 구조조정에 맞서 전면파업을 불사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시 동구의회까지도 정례회에서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해 현대중공업 분할 후유증이 점점 거세지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중공업이 회사분할 방침을 공시한 후 비 조선 부문 분사 구조조정을 추진할 경우 전면파업에 나서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회사의 분사에 강력히 대처하겠다”며 “구조조정 철회가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마무리의 전제조건”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가 분할과 구조조정을 중단하지 않으면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굳건히 하고 있어 교섭 난항이 계속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5월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해 수십여 차례 교섭을 가졌으나 절충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터에 또다시 ‘회사 분할’이라는 새로운 암초를 만나게 됐다.

노조 측은 “회사의 분사 구조조정이 노조 힘을 약화하고 분사 뒤 지분매각 등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조합원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파업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사가 회사 분할과 구조조정 현안을 놓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면서 조금씩 되살아나고 있는 조선업계에 현대중공업의 회사분할 추진이 또다시 발목을 잡게 됐다는 지적도 있다.

울산시 동구의회가 지난달 28일 제164회 2차 정례회에서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울산시 동구의회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울산시 동구의회가 지난달 28일 제164회 2차 정례회에서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문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울산시 동구의회 제공

현대중공업 내부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울산시 동구의회는 지난달 28일 제164회 제2차 정례회를 열고 “현대중공업은 지역 경제와 근로자의 희생을 저버리고 대주주와 기업 이윤만을 추구하는 6개사 분사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결의했다.

동구의회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현대중공업 분사 중단 및 타 지역으로 사업장 이전 반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동구 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현대중공업이 6개 회사로 분리하는 대대적인 사업 분사 안건을 의결함에 따라 그동안 소문으로 떠돌던 ‘조선 사업을 제외한 비조선 부문 전면 분사’라는 최악의 구조조정설이 현실이 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동구 의회는 “지역 주민들의 믿음을 저버린 이번 분사 결정으로 18만 동구 주민은 현대중공업 경영진을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게 됐고 지역 경제에 대한 불안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구 의회는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 경영진의 ‘분사 회사 이전 은폐’를 문제삼았다.

동구 의회는 “지난달 25일 28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분사 및 사업장 이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만 해도 당시 현대중공업 측은 로봇과 태양광부문 외엔 다른 지역으로 이전은 없다고 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나 내년 상반기 중으로 회사를 6개사로 분사하고 이중 3개 사업장을 타 지역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 동구 의회 측의 주장이다.

동구의회 결의문에 따르면 동구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현대중공업 그린에너지는 충북 음성으로, 현대로보틱스는 대구로, 현대글로벌서비스는 부산으로 이전하게 돼 약 350여명의 직원이 근무지를 옮기게 된다.

또 전기전자 부문의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과 건설장비 부문의 현대건설기계도 동구를 떠난다는 얘기가 돌면서 지역경제가 휘청거릴 수 있다는 동구의회의 우려다.

의회는 “동구는 현대중공업의 대대적인 구조조정으로 이미 1만명이 넘는 근로자가 실직했고 인구 유출과 도시 공동화를 우려할 정도로 지역 경제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며 “회사 분하로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한 번 더 가해진다면 동구의 미래는 참담해 질 수 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동구의회는 결의문에서 현대중공업이 40여년간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동반 성장한 지역 경제 및 근로자들과의 상생 방안을 모색하고 구조조정의 즉각 중단 및 사업장을 대구·충북음성·부산 등으로 이전하기로 한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 등을 요구했다.
김대성 경제연구소 부소장 kim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