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선토론]적폐 운운은 국민 모독 문재인 발언에 안철수"적반하장"

공유
0

[대선토론]적폐 운운은 국민 모독 문재인 발언에 안철수"적반하장"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두 번째 대선 TV토론에 앞서 심상정 정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대선 토론은 사상 첫 스탠딩 토론으로 진행됐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두 번째 대선 TV토론에 앞서 심상정 정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번 대선 토론은 사상 첫 스탠딩 토론으로 진행됐다./뉴시스
KBS 1TV가 19일 밤 생중계한 5당 대선 후보 2차 토론회는 유권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 시청률이 26.4%를 기록했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 양강구도를 형성중인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후보와 국민의 당 안철수 후보간 '적폐' 논쟁이 화제를 모았다.
문 후보는 자신의 발언을 왜곡하는 안 후보가 국민을 모독하고 있다고 몰아 붙였고 안 후보는 적반하장이라고 맞받아 치는등 신경전이 날카로웠다.

당시 후보간 토론 내용이다.

▲ 안철수 = 유 후보께 묻겠다. 일전에 문재인 후보께서 본인을 지지하지 않는, 다른 후보를 지지하는 국민을 향해 적폐세력이라고 했다. 그래서 제가 물었다. 그랬더니 그건 국민을 지칭한 게 아니었다, 특정 정치인을 지칭했다고 했다. 그런데 그 정치인이 모두 다 부인하고 그건 허위사실 유포라고 고발하겠다고까지 발언했다.

▲ 유승민 = 적폐라고 인정하는 사람 누가 있겠나.

▲ 안철수 = 그대로 (대선 마지막까지) 가겠다. 연대 없었다고 말했다. 어떤 정치세력과도 손잡지 않은 상황이고 그럼 유일하게 남은 건 국민밖에 없다. 그러니 저는 문 후보께서 국민을 적폐세력이라고 말하고 있다는 해석밖에 할 수 없다. 허깨비가 있는 것도 아니지 않는가. 어떻게 생각하는가.

▲ 유승민 = 저보고 물으셨나. 문 후보를 디스하면서 물은 것인가.
▲ 문재인 = 대신 좀 답변을 잘해달라.

▲ 유승민 = 국민을 상대로 적폐라 할 순 없다. 그런데 분명 정치권 안에는 적폐세력이 있다고 본다. 국민의당 안에도 있다고 본다. 자유한국당 안에는 아주 많다고 생각한다.

▲ 문재인 = 국민을 적폐세력이라고 이렇게 제 이야기를 모독해서 이야기하는 것이야말로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다.

▲ 안철수 = 이런 게 아마 적반하장일 것이다.


김연준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