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광두 “산업혁신전략위 구성, 성장동력 확보해야”

공유
2

김광두 “산업혁신전략위 구성, 성장동력 확보해야”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정선 기자]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26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업종별 민관 대화 채널인 ‘산업혁신전략위원회’를 구성, 성장동력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건의했다.

김 의장은 '대한민국 산업혁신 추진방향'을 보고하면서 우리 경제의 최대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산업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존 전략과 정책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거대한 변화와 도전에 직면했다며, 이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전환기적 기술 변화 ▲글로벌 가치 사슬의 빠른 변화 ▲과거 한국의 시장이었던 중국이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한 점 등으로 압축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산업혁신을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김 부의장은 그러면서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구축 ▲핵심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플랫폼 정부 구축 ▲신속하고 적극적인 규제개혁 ▲기업 하려는 분위기 조성 등 6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주요 업종별로 산업계·학계·노동계·정부의 대화 채널인 가칭 산업혁신전략위원회를 구성, 현장의 실정에 맞는 경쟁력 강화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부의장은 독일·일본·중국·싱가포르 등 주요국은 이미 국가 경제의 미래를 위해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 가운데 싱가포르의 '산업변혁지도'를 소개했다.

'산업변혁지도'는 싱가포르가 추진하고 있는 중장기 경제성장 7대 전략 가운데 하나로, 23개 주요 산업에 대해 생산성 향상·일자리 창출 및 근로자 직무역량 개발·혁신기술 개발·국제화 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 주요 경제정책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정선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