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인영 "내일 본회의서 검경수사권 조정법 상정"

공유
0

이인영 "내일 본회의서 검경수사권 조정법 상정"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상정 후 민생법안 처리
한국당 고발방침 재확인... 4+1 공조 체제 굳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유치원 3법 상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유치원 3법 상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내일(6일) 본회의가 열리면 절차에 따라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된 법안 2개, 유치원 3법, 무제한 토론 신청이 걸려있는 184개 민생법안까지 모두 상정해 달라고 요청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이 원내 대표는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통과로 시작된 검찰개혁 입법의 마무리 절차를 마냥 뒤로 미룰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일 본회의가 열리면 국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2개 법안(형사소송법 개정안, 검찰청법 개정안), 유치원 3법, 무제한 토론이 걸린 184개 민생 법안까지 모두 다시 상정 요청할 것"이라며 "형사소송법과 검찰청법 중 어떤 것부터 의결에 들어갈지는 좀 더 검토해 보겠다"고 언급했다.

다만 민생법안보다는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 원내대표는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을 상정하면 나머지도 다 처리할 수 있다"며 "법처리 과정들이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을 한참 뒤로 미룰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설 전에 개혁입법 과정에서 정쟁에 밀리고 볼모로 잡혀 있던 민생입법의 숙제까지 일단락 짓고 매듭지을 수 있도록 속도를 내고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패스트트랙 법안 의결 과정에서 물리적으로 의장석 점거를 시도하는 등 의사일정을 방해한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고발 방침도 재확인했다.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공조 여부에 대해 이 대표는 "4+1 공조체제는 비교적 공고하다"며 "저는 지속될 거라 생각하고 그것이 선거제나 검찰제도 결과의 정신이라 생각하고 충분히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정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lif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