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제 중대본’ 뜬다…상시적 위기관리·대응시스템

공유
0

‘경제 중대본’ 뜬다…상시적 위기관리·대응시스템



정부는 22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운영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문 대통령 주재로 열린 다섯 차례의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긴급 구호적 성격의 비상대응조치가 완료됨에 따라 상시적 위기관리·대응시스템인 ‘경제 중대본’ 체계로 전환하게 됐다고 밝혔다.

‘경제 중대본’은 홍남기 부총리를 본부장으로 매주 목요일 한 차례 개최, 코로나19 위기관리와 극복을 위한 범정부적 역량 결집기구 기능을 하게 된다.

경제 전반의 상황·동향을 평가하고 위험 요인을 점검·관리하는 동시에, 그동안 정부가 발표한 대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보완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또 재정금융정책·기업지원대책·경기부양책 등 위기 극복과 코로나19 이후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대책도 발굴, 수립하게 된다.

중대본은 홍 부총리 아래 교육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 등 16개 경제부처 장관, 청와대 경제수석·일자리 수석으로 구성된다.

필요할 경우 여당이나 한국은행, 민간단체도 참석할 수 있다.
중대본 산하에는 ▲금융리스크 대응반(반장 금융위원장) ▲산업·기업 위기 대응반(반장 산업부 장관) ▲고용위기 대응반(반장 고용부 장관) 등 3개 대응반이 설치된다.

대응반은 실시간 동향 점검과 대책 이행상황 점검, 추가 대책 마련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보고한다.

3개 대응반과 별도로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거시상황 점검 및 실무지원팀'도 구성된다.

김 차관은 경제 중대본 대변인 역할도 맡아 경제 상황과 그에 대한 경제 중대본의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대국민 소통 전면에 나서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