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통합당, 개원 본회의 입장 후 집단 퇴장…'반쪽 개원' 현실화

공유
0

통합당, 개원 본회의 입장 후 집단 퇴장…'반쪽 개원' 현실화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미래통합당은 21대 국회가 개원한 5일 본회의에 입장만 한 뒤, 교섭단체와 합의 없는 본회의 개의에 항의하고 집단 퇴장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 9시부터 국회 본청에서 3차 의원총회를 열고, 21대 전반기 국회 의장단 선출 투표 직전 주호영 원내대표가 의사진행 발언을 한 뒤 집단 퇴장하기로 결론을 내리고 오전 10시께 국회 본회의장에 단체 입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첫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 "여야가 개원하는 첫날 합의로서 국민들 보기 좋게 의장단을 선출하고 원구성을 하길 바랐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이 착잡하고 참담하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가 없었기 때문에 본회의를 열 수 없고, 이것은 적합하지 않다"며 "(본회의에) 참석한 이유는 이 점을 지적하고 항의하기 위한 것이지, 인정하기 위해 참석한 것은 결코 아니다"고 했다.

여당은 의석수에 따라 모든 상임위원장을 가져와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통합당은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모두 가져가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또 통합당은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가 합의에 이르기 전에는 국회 의장단 선출을 위한 본회의를 열어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야 원내대표단은 전날 여의도 모처에서 심야 회동을 갖고 이날 국회 개원 막판까지 원 구성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지만 간극은 좁혀지지 않았다.
통합당이 여야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았음에도 본회의장에 입장한 것은 명분과 실리를 모두 챙기기 위한 수순으로 보인다.

통합당 의원 100여명은 본회의장 집단 퇴장 뒤 국회 본청에서 다시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주 원내대표는 비공개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개원을 인정 안 한다"고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통합당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면서 이날 본회의에서는 21대 전반기 국회 의장단 선출을 하는 표결이 이뤄졌지만 야당 몫의 국회부의장은 선출되지 않았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