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1400억 달러 홍콩 자산가들, 중국의 홍콩보안법지지

공유
0

[글로벌-Biz 24] 1400억 달러 홍콩 자산가들, 중국의 홍콩보안법지지

홍콩 재벌들이 홍콩보안법을 지지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홍콩 재벌들이 홍콩보안법을 지지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홍콩 재벌 상당수가 법안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

8일(현지 시간) SCMP에 따르면 자산 총액이 1400억 달러(약 168조 원)에 이르는 홍콩 최대부호 9명은 모두 개인적으로 혹은 사업체·친척 명의 등으로 지지 의사를 밝혔다.
지난 1년간 이어진 시위 등 사회 불안에도 이들의 자산 총액은 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홍콩 주가지수인 항셍지수가 8.1% 하락한 것과 대비되는 수치다.

홍콩 최대 갑부 리카싱 전 청쿵그룹 회장은 지난달 27일 언론 인터뷰에서 "모든 국가는 홍콩보안법 입법에 대한 권한이 있다"라고 말한 바 있고, 호텔업계 부호 마이클 카두리도 개인적으로 지지 의사를 나타냈다.

리자오지(李兆基)의 헝지 부동산, 궈빙롄(郭炳聯)의 선훙카이그룹 등이 속해있는 부동산 개발업 협회도 "안정과 번영"을 이유로 법안에 대한 지지를 발표했다.

항공사 캐세이퍼시픽의 최대 주주인 스와이어 퍼시픽을 비롯해 갤럭시 엔터테인먼트, 자딘 매디슨 등의 기업 총수 일가도 이 같은 입장을 냈다.

스티브 창 영국 런던대 동양·아프리카대(SOAS) 교수는 홍콩 재벌들의 이러한 움직임에 "홍콩사업체와 주거지를 옮기지 않는 한 선택의 여지가 없어 지지하지 않으면 반대로 비칠 수 있다"고 전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