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EO열전] 김경규 하이투자증권 사장 “수익원 다각화로 중대형증권사 발돋움”

공유
0

[CEO열전] 김경규 하이투자증권 사장 “수익원 다각화로 중대형증권사 발돋움”

하이투자증권의 1조 원으로 늘며 추가실적개선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사진=김경규 하이투자증권 사장, 글로벌이코노믹
하이투자증권의 1조 원으로 늘며 추가실적개선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사진=김경규 하이투자증권 사장, 글로벌이코노믹
"자기자본 1조 원 증권사에 걸맞게 체력과 체질을 개선하겠습니다"

김경규 하이투자증권 사장은 이렇게 중대형증권사 도약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기존 사업확대는 물론 신사업의 발굴로 중대형증권사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김 사장이 중대형증권사에 걸맞는 사업모델을 강조하는 이유는 지난 상반기 자기자본 1조 원대 중형사로 달라졌기 때문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해 12월 총 2175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1분기 기준으로 자기자본은 1조59억 원으로 늘었다.

김 사장은 늘어난 자기자본을 바탕으로 자산관리와 투자은행(IB)영역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다양한 국내외 펀드, 주가연계증권(ELS), 위탁영업, , 환매조건부채권(RP), 소액채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통해 종합자산관리서비스뿐만 아니라 기업공개(IPO), 유상증자, 회사채 인수, 인수합병(M&A)컨설팅, 자산유동화증권 발행주선과 인수업무 등 기업금융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리서치를 기반으로 기업금융 사업을 확대하고, 대체투자사업을 활성화해 수익원을 다각화하겠다”며 “자산관리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명실상부한 자산관리형 금융투자회사로서 고품질의 자산관리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자본확충은 김 사장의 경영능력에서 비롯됐다는 평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해 두드러진 실적개선세로 업계의 부러움을 샀다.

하이투자증권의 2019년 영업수익은 연결기준 1조386억 원, 별도기준 1조318억 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7.7%, 26.7% 늘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연결기준 849억 원, 별도기준 816억 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95.7%, 77.8% 증가했다.
호실적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주주친화경영에도 힘쓰고 있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 3월 보통주(액면가 500원) 1주당 73원의 현금 배당을 결정했다. 배당금 총액은 약 293억 원, 보통주 배당률(액면가 기준)은 14.6%다. 연결 순이익 기준으로 배당성향은 34.5% 수준에 이른다. 주주친화 경영의 일환으로 중간배당 조항을 신설했다.

그는 “지난해 회사는 DGB금융그룹 편입 1주년과 창립 30주년을 맞아 창사 이래 최대의 경영실적을 거두며 DGB금융그룹의 핵심 계열사로 우뚝 설 수 있었다”면서 “최근 코로나19 감염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와 금융시장 불안 확대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환경에 있으나 발 빠른 위기관리와 대응으로 상위권 증권사로의 도약을 다져나가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김 사장은 증권에서 한우물을 판 IB와 영업베테랑으로 유명하다. 1960년생으로 한양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했으며 LG그룹 기획조정실과 LG투자증권 법인영업본부장, 우리투자증권 주식영업본부장을 지냈다. 지난 2008년 6월부터 LIG투자증권 영업총괄을 거쳐 2012년부터 2016년까지 4년간 LIG투자증권 대표를 역임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