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연락사무소 폭파 비판 EU에 반발…"인민 분노 알기나 하나"

공유
0

북한, 연락사무소 폭파 비판 EU에 반발…"인민 분노 알기나 하나"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 AP/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 AP/뉴시스


북한은 18일 유럽연합(EU)이 남북연락사무소 파괴 등 한반도 긴장 고조 행위를 자제하라고 촉구한 데 대해 반발했다.
김선경 북한 외무성 유럽담당 부상은 이날 담화를 내고 "우리 인민의 정신적 핵을 건드린데 대한 분노가 어느 정도인지 알기나 하고 함부로 말을 내뱉는가" 했다.

김 부상은 "EU의 이런 잠꼬대 같은 소리에 이제는 어지간히 익숙됐지만 EU의 판별 능력이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며 "세계적 판도에서 별의별 일이 다 터졌을 때에는 입도 벙긋 안 하다가 우리를 걸고들 일감만 생기면 놓치지 않고 악청을 돋구어대고 있는 EU의 행태에 분격하기보다는 안쓰러운 생각만 든다"고 밝혔다.

그는"현 북남관계 단절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면서 동에 닿지 않는 조선반도의 신뢰 구축과 항구적 평화 타령만 진부하게 늘어놓고 있는 것이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했다.

또 "EU가 이 마당에서 한 마디 하고 싶다면 우리 인민이 가장 신성시하는 최고 존엄을 감히 모독하며 전체 인민을 우롱한 인간쓰레기들을 엄정 처벌하라고 남조선 당국을 되게 신칙(타일러 경계하다)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EU 대외관계청(EEAS)는 16일(현지시간)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하면서 추가적인 도발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