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인포섹 "언택트 시대, 보안도 리모트 워크로"

공유
2

SK인포섹 "언택트 시대, 보안도 리모트 워크로"

모의해킹, 취약점 진단 등 대면 방식 위주의 보안서비스를 비대면 원격 서비스로 전환
비대면 업무와 관련한 상용 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과 그 피해에 대해서도 주의 당부

SK인포섹 세큐디움 센터 내부 전경. 사진=SK인포섹이미지 확대보기
SK인포섹 세큐디움 센터 내부 전경. 사진=SK인포섹
SK인포섹이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원격 보안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언택트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연구해 비대면 산업 발전의 첨병 역할을 하겠다는 각오다.

SK인포섹(대표 이용환)은 모의해킹, 취약점 진단 등 대면 방식의 보안서비스를 비대면 원격 서비스로 전환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기업의 업무 환경이 점차 비대면 방식으로 변화됨에 따라 비대면 보안서비스의 필요성도 함께 높아졌기 때문이다. 모의해킹이나 취약점 진단 모두 상시, 혹은 정기적으로 이뤄지는데, 코로나19로 중단될 상황에 처했다.

모의해킹은 화이트해커가 실제로 기업에서 사용하는 단말, 네트워크, 서버 등에 침투해 보안 허점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SK인포섹은 최근 금융보안원과 함께 핀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안 점검을 하기 위해 원격 모의해킹을 시작하고 있다

보안 취약점 진단은 자동화된 진단 툴을 활용해 기업 내 주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반을 원격으로 점검한다. SK인포섹은 최근 진단 툴에 대한 개발을 마치고,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SK인포섹 관계자는 “고객의 비대면 업무 환경에 맞추려면 보안 서비스의 비대면화가 불가피하다”면서 “위협 식별부터 복구까지의 사이버 보안 프레임워크와 이에 해당하는 보안서비스 전반에 걸쳐 비대면 서비스 방식을 고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면 환경의 보안 위협. 출처=SK인포섹이미지 확대보기
비대면 환경의 보안 위협. 출처=SK인포섹

한편, SK인포섹은 비대면 근무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의 보안 취약점과 피해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SK인포섹의 보안전문가 그룹 EQST(이큐스트)가 최근 분석한 바에 따르면 협업툴, 화상회의 솔루션, 파일공유, 원격지원 등 비대면 업무를 지원하는 국내외 소프트웨어들에서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을 발견했다.

취약점 유형으로는 ▲사용 권한 없는 자가 사용자 인증을 받는 경우 ▲다른 사용자 PC에 임의적으로 파일을 배포/실행하게 만드는 경우 ▲사용자를 악성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경우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런 보안 취약점은 해당 서비스에 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물론, 사생활 침해, 랜섬웨어 감염, 정보 유출 등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발견된 취약점들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신고 조치했다고 SK인포섹은 밝혔다.

성경원 SK인포섹 이큐스트/컨설팅그룹장은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사회 전반에 걸쳐 비대면 서비스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사이버 위협에 대한 우려도 함께 커지고 있다”면서 “비대면 환경에서도 기업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활동과 비대면 보안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s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