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교육청, 내년도 공립 교원 정원 1차 가배정에 유감 표명

공유
0

서울시교육청, 내년도 공립 교원 정원 1차 가배정에 유감 표명

교육부, 서울 초·중등 공립학교 일반교사 정원 1128명 감축 통보

서울시교육청은 28일 교육부의 '2021학년도 초·중등학교 정원 1차 가배정' 통보와 관련해 유감의 뜻을 전하고 교원 정원 재배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서울시교육청은 28일 교육부의 '2021학년도 초·중등학교 정원 1차 가배정' 통보와 관련해 유감의 뜻을 전하고 교원 정원 재배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사진=뉴시스
서울시교육청이 교육부가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로 초등학생수가 빠르게 줄 것으로 예상돼 향후 4년간 공립 초등학교 신규 교원 채용규모를 줄이겠다고 발표하자 반발하고 나섰다.

서울시교육청은 28일 교육부의 '2021학년도 초·중등학교 정원 1차 가배정' 통보와 관련해 유감의 뜻을 전하고 교원 정원 재배정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교육청은 서울 교원 정원 감축 규모에 대한 의견을 교육부에 전달하고 최소한의 정원 감축을 요청했으나, 이번 가배정 결과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초등 일반교사 558명과 중등 일반 교과교사 570명 감축 시 서울지역 모든 공립학교의 교사 정원을 학교당 1~2명씩 줄여야 한다.

이는 초등학교의 경우 지난 3년간 평균 감축 인원 대비 250%, 중등 또한 3년 평균 감축 인원 대비 200%에 각각 달하는 대규모 정원 감축이다.

시교육청은 "교육부의 정원 감축은 곧바로 과밀학급 증가로 이어지는 현실 속에서 코로나 위기상황 대처에 더욱 어려움이 커질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이라며 반대입장을 고수했다.

현재 시교육청 관내 공립 초‧중‧고의 과대‧과밀학교 수는 총 954교 중 150교(15.7%)에 달한다. 과대학교의 기준은 학생 수 1000명 이상으로, 과밀학교는 학급당 학생수가 30명 이상인 학교이다.

시교육청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사 정원 감축이 학생 수 감소로 인한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이러한 대규모 정원 감축은 학교 현장의 극심한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충실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방역 지침 준수, 안정적 신규교사 선발 등을 위해 예년 수준으로 교사의 추가 정원 배정을 해줄 것을 교육부에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