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유명희 선거 지원 회의 직접 주재

공유
0

문 대통령, 유명희 선거 지원 회의 직접 주재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이미지 확대보기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 최종 라운드를 앞둔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지원을 위해 직접 회의 주재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1시간 동안 청와대에서 회의를 가졌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유 본부장이 WTO를 개혁할 적임자임을 계속 강조해나가자"며 "남은 기간 동안 정상 외교를 통한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친서 외교와 함께 정상 통화를 통해 최대한 유 후보자를 지원하겠다"고 했다.

회의에는 유 본부장을 비롯해 정세균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서훈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국가안보실 제2차장 등이 참석했다.

유 본부장은 "선거 시작 시점부터 대통령이 적극 지원해준 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19일부터 27일까지가 최종 라운드 기간인데 지역별 고른 득표를 받고 모든 WTO 회원국 지지를 받는 사무총장이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지지 교섭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보고했다.

유 본부장은 13일 스위스 제네바 등 유럽 주요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쉽지 않은 승부에서 파이널 라운드까지 진출한 것은 대통령의 지원과 후보자 본인의 노력이 결합한 결과"라고 평가한 뒤 "짧은 시간 성과를 내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남은 기간 동안 저 또한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총리께서도 외교에 적극 나서 달라"고 주문하는 한편 전직 국무총리를 역임했던 이낙연 민주당 당 대표를 거론하며 "이 대표에게도 총리 시절 방문했던 나라들에 외교적 역할을 해주길 부탁드리자"고 당부했다.

강 장관은 "통상 분야 경험이나, 현안 이슈에 대한 디테일한 능력에 있어서 우리 후보가 단연 빛나는 상황"이라며 "짧은 시간 집중적 캠페인이 중요하다"고 했다.

성 장관도 "출발 시에는 우리 후보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열세였으나 선거 기간 치고 올라가면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