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택배대란’ 대비 6000명 추가 투입…‘늦어도 괜찮아’ 캠페인

공유
0

'택배대란’ 대비 6000명 추가 투입…‘늦어도 괜찮아’ 캠페인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정부는 명절 때마다 반복되는 택배대란에 대비, 분류지원 인력과 택배기사 등을 추가 투입하고, 택배종사자들의 과로사를 막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2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설 민생안정대책'을 확정했다.

대책에 따르면 이번 설에는 귀성대신 선물로 대신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경우 택배물량이 더욱 늘어날 것에 대비, 택배종사자 보호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우선 설 선물 관련 택배가 집중되는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를 '택배종사자 보호 특별 대책기간'으로 지정, 일일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 기간 분류지원 인력 6000명을 조기 투입하고, 택배기사·상하차 인력 등도 추가로 투입해 택배종사자의 업무량이 과도하게 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영업소별 일일 건강관리를 실시하고 건강이상자가 발생하면 즉시 대체인력을 투입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택배종사자의 과로사를 막기 위해 마련한 ‘필수노동자 보호·지원 대책’이 설 명절을 앞두고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다음 달부터 택배·배달기사를 대상으로 뇌심혈관질환 진단 등 맞춤형 진단을 실시하고, 진단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휴가·휴게시간 미부여, 직무스트레스 관리 미흡 등의 우려가 있는 콜센터 대상 근로·산업안전 감독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대기업 등에는 가급적 성수기 기간을 피해서 선물을 배송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하기로 했다.

온라인 쇼핑몰에는 택배기사를 상대로 지연배송에 따른 배상요구를 자제하도록 하는 한편, 배송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불만 접수 대신 여유를 가지는 '늦어도 괜찮아' 대국민 캠페인도 벌일 계획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