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野 "'LH 게이트' 변창흠 사퇴하라…이낙연 '질책쇼'만"

공유
0

野 "'LH 게이트' 변창흠 사퇴하라…이낙연 '질책쇼'만"

원희룡 "문대통령 사과부터" 유승민 "엄벌 주장 이재명, 약자에만 강해"

국민의힘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이 5일 국회 국토교통위 회의실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직무대행의 국토교통위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국민의힘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이 5일 국회 국토교통위 회의실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직무대행의 국토교통위 출석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진선미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5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LH 사장이었던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전방위 공세를 펼쳤다.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변 장관은 LH사장 재임 시절 발생한 이번 사건의 책임을 벗어날 수 없다"며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변 장관을 국토위에 불러 긴급현안질의를 할 것을 요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거부하고 있다며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와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변 장관이 'LH 직원들이 개발정보를 알고 산 것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시작도 못 한 조사에 벌써 결론을 내고 있다. 셀프 조사가 노린 의도가 드러난 셈"이라며 검찰과 감사원에 수사 의뢰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이날 오전 변 장관을 불러 '책임 의식을 가지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장관을 국민 앞에 소환시키지 못하고 여당 대표 앞으로 소환하는 집권당의 질책쇼"라고 비판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SNS에서 "LH 사태는 일부 직원들의 일탈 수준이 아니라 초대형 게이트"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통렬한 사과부터 시작하라"고 주장했다.

흑석동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비례 의원 승계 예고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 일가의 가덕도 땅 소유를 거론하며 "흑석 김의겸과 가덕 오거돈은 현 집권 세력의 위선과 국민 무시가 어느 정도인지 알게 한다"고도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최소한 관리책임을 져야 할 변 장관이 오히려 비리를 덮으려고 발언하고 있다"며 변 장관의 해임을 요구했다.
유 전 의원은 LH 직원에 대한 엄벌을 주장한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서는 "흑석동 투기와 관사 재테크의 주인공이 국회의원이 되고, 대통령 영부인 친구가 목포에 투기를 했는데, 왜 여기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없나"라며 "강한 자에게 약하고 자기보다 약한 사람들에게만 강한 건 사이다가 아니라 맹물"이라고 비꼬았다.[연합뉴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